펜벤다졸 : 동물용에서 항암제로..
펜벤다졸 : 동물용 약물로 인간 암세포 치료를 위해 복용
*이 글은 펜벤다졸의 효과기전은 물론, 복용방법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A Drug Made for Animals and Taken by Humans to Treat Cancer: Fenbendazole
/ Blog: Cancer Treatments – from Research to Application, 2018.11.19. By Daniel
항기생충에서 항암까지..
이전에, 우리는 이 웹 사이트에서 많은 양의 과학적 및 임상적 증거에 근거한 Mebendazole 관련한 논의에서 이 약물의 항암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실제로, 검토 논문에서 Mebendazole이 일부 공격적인 암에서 항암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 보고가 있었다.
같은 글에서 우리는 Mebendazole의 항암작용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Mebendazole이 Taxol과 같은 화학요법 그룹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화학요법과는 달리 Mebendazole은 그 작용방식으로 인해 독성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았다.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이 약물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다.
나는, 암의 기원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경우에서 그러한 원인(예를 들어 바이러스, 기생충 등)과 관련될 수 있음을 암시하는 패턴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항유충, 항기생충, 항생제, 항바이러스 약물 등에 특히 관심이 커졌다. 다른 곳에서 논의할 예정이지만, 다양한 발견과 관찰에 따르면, 이러한 방아쇠(원인)가 면역체계가 손상된 특정 유전적 약점(예 : 스트레스, 생활양식, 약물 등)을 보이는 ‘황무지’에 정착하게 될 때 암을 촉발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기존 치료법을 포함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치료법의 일부로 항유충, 항기생충, 항생제, 항바이러스 약물 사용을 진지하게 고려하는 이유이다. 독성이 낮은 한, 이런 유형의 다양한 약물을 순환시키는 것이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항유충 약물 펜벤다졸이 항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벤즈이미다졸(benzimidazoles)이라 불리는 그룹의 메벤다졸(Mebendazole)과 같은 약물 그룹에는 펜벤다졸(Fenbendazole)이라 불리는 또 다른 항유충제가 있다. Fenbendazole은 Mebendazole과 달리 사람이 아니라 동물(물고기, 조류 및 포유류 포함)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회충, 구충, 해충 및 일부 촌충과 같은 기생충을 죽인다고 표시되어 있다. Fenbendazole은 Panacur 또는 Safe-Guard와 같은 다양한 브랜드로 제공된다.
나는 몇 년 전에 이 약을 알게 되었는데, 최근에야 나는 펜벤다졸로 암을 치료했다는 소세포 폐암 환자의 블로그와 연결되면서 여러 전자메일을 통해 그 약을 면밀히 살펴보게 되었다. 그 웹 사이트에서 Joe Tippens는 자신의 경험을 보고할 뿐만 아니라 4기 췌장암, 전립선암, 결장 직장암, 비소세포 폐암, 흑색종, 결장암의 2가지 경우를 포함하여 Fenbendazole을 복용하여 회복되는 경험을 했다는 더 많은 환자와 접촉하고 있다고 하며 그들의 경험을 보고하고 있다. 치유 경험에 관한 이들 보고서는 많은 벤즈이미다졸 약물과 관련된 항암 가능성을 나타내는 기존의 과학적 증거에 확신이 없다면 그러한 글을 작성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따라서 Mebendazole이 인간에게서 항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면 Fenbendazole 역시 마찬가지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일부 질병에서는 실제로 펜벤다졸이 Mebendazole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이 밝혀졌다. 예를 들어, Cryptococcus neoformans(면역 손상된 숙주에서 수막뇌염과 같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캡슐화된 곰팡이 유기체)에 대해 테스트했을 때, Fenbendazole은 Mebendazole 또는 다른 약물보다 이 기회주의 곰팡이에 대해 더 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Fenbendazole과 관련된 항암 효과를 시사하는 더 많은 이전의 문헌이 있지만, 여기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인용한 논문은 2018년 Nature지에 실린 논문으로, 여러 논의들에 많은 무게를 더해 준다. “펜벤다졸은 적당한 미세소관 불안정화제로 작용하여 다수의 세포경로를 조절함으로써 암세포 사멸을 유발한다(Fenbendazole acts as a moderate microtubule destabilizing agent and causes cancer cell death by modulating multiple cellular pathways)”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결과는, 이전 데이터와 연관되어, 펜벤다졸이 항신생물활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미세소관 방해제이며,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여러 세포경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잠재적 치료제로 평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이 논문에서, 저자들은 미세소관 기능의 파괴 및 프로테아좀 간섭을 포함하여 펜벤다졸과 관련된 잠재적인 항암 메커니즘을 인용하고 있는데, 암세포에 의한 글루코스(포도당) 섭취를 차단하고(Glut-4 수송체의 발현 및 hexokinase의 발현을 억제하여) 나아가 암세포를 굶주려 죽게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이것은 Fenbendazole이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요법을 지원하는데 잘 작동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 작동방식(콜히친과 유사하지만 Vinca 알칼로이드와는 다른 tubulin의 부위와 상호작용하는) 때문에 Fenbendazole은 Vinca 알칼로이드(예 : Taxol)와 경쟁하지 않고, 대신 이러한 기존 치료법의 항암효과에 추가된다. 다른 벤즈이미다졸과 유사하다.
흥미롭게도, 인슐린이 세포에서 포도당 흡수를 자극할 때, 포도당 수송체 이소폼4(GLUT4)는 세포 내 소포에서 포도당을 흡수할 준비가 된 원형질막으로 이동한다. 플라즈마막을 향한 GLUT4의 이러한 움직임은 그 지점 주위의 빠른 진동과 짧은 선형 운동(일반적으로 10마이크로롬 미만)을 통해 발생한다. 선형 운동은 미세소관을 따라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펜벤다졸과 같은 약물로 미세소관을 파괴할 경우, GLUT4의 운동은 파괴되어 인슐린 자극에 의한 포도당 섭취를 크게 감소시킨다.
위에서 인용했던 Nature지 논문에서 나온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Fenbendazole이 DCA 와 결합했을 때 강력한 시너지를 보인다는 것이다. DCA는 이 웹 사이트(https://www.cancertreatmentsresearch.com/dichloroacetate-dca-treatment-strategy/)에서 이전에 논의했던 약물인데, 이 둘을 결합하면(아마도 2DG) 매우 의미있게 될 것이다. 이 시너지의 기원은 이전에 펜벤다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찰된 가능한 글루타치온을 제거한데서 비롯된 것일까?
펜벤다졸은 많은 유형의 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위에 열거된 일화 보고서와 벤즈이미다졸 약물의 항암 효과에 관한 문헌에 의해 제시된 바와 같은), 이전의 문헌에서는 지금까지 항암효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비소세포 폐암 세포(NSCLC)
펜벤다졸은 용량 및 시간 의존적으로 세포성 프로테아좀 기능을 억제하고, p53을 비롯한 다양한 세포성 단백질의 유비퀴틴화된 유도체의 축적을 초래하고, 이는 차례로 미토콘드리아 경로를 통해 세포사(apoptosis)를 초래한다
세포는 먼저 G2/M 체포를 겪고 이어서 세포사를 겪는다
Fenbendazole은 소포체 스트레스, 활성 산소 종 생성, 미토콘드리아 막 전위 감소 및 사이토크롬 c 방출을 유도하여 결국 암세포 사멸을 유발했다.
-림프종
-전립선암 및 탁산 저항성 전립선 암세포
-교모세포종
문제는, 비슷한 항암 메커니즘과 관련지워 Mebendazole을 우리가 이미 인간에게 유용한 것으로 이용한다고 했을 때, 동물에 사용되는 약물인 Fenbendazole의 사용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점이다. 내가 이토록 Fenbendazole에 대해서도 시도하고자 하는데는 세 가지 주요한 이유가 있다.
-먼저,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일부 질병에서, 펜벤다졸이 메벤다졸 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이 유형의 약물은 인체에 잘 흡수되지 않으며 흡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유사한 예상 메커니즘을 가진 다른 약물들 사이의 전환은 그 가운데 하나가 각 개인별로 더 잘 흡수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합리적일 수 있다.
-셋째, 과학적 관찰에서 유사한 작용 메커니즘을 제시하더라도 근본적인 항암 메커니즘이 각 약물마다 다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우리는 과학이 자연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아니라 단계에 불과하며 다만 더 나은 이해를 향해 나아갈 뿐임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2019년 9월 업데이트 : 2019년 초에 이 글을 쓴 후 몇 개월이 지나서 Joe의 이야기가 크게 퍼졌다. 미국 TV방송국이 Joe(https://www.youtube.com/watch?v=HYILnjc_wuY)와 인터뷰한 간단한 내용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이 웹 사이트에서 주제를 자주 다루게 되어 기쁘다.
펜벤다졸은 인간에게서 잘 견뎌낸다
유럽의학기구(European Medicine Agency)에서 제공되는 보고서에 따르면, 동물에 사용되는 약물이지만 “펜벤다졸은 구강에 노출된 후(1인당 최대 2,000mg/1일, 500mg/1일로 10일 연속) 인체에서 잘 견뎌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Fenbendazole을 사용한 암 환자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Facebook 페이지를 참조할 수 있다 : Fenbendazole for Cancer Group
Fenbendazole의 종류 및 복용방법
-머크사의 Panacur C 과립 섭취
동물용 구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도 있고 물고기에 사용되는 Fenbendazole 버전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5mg/kg/1일에서 10mg/kg/1일의 범위로 사용된다.
그러나 Joe Tippens의 웹사이트에는 22.2%의 Fenbendazole 과립을 함유한 Canine Dewormer로 판매된 Merck의 Panacur C 박스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그램당 222mg의 순수한 펜벤다졸이 함유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복용법 및 치료 체제
죠의 치료 프로토콜에서, 펜벤다졸로 뇌암을 치료한 머크 동물팀의 한 과학자와의 토론에 이어, 조 티펜스는 매일 1g의 과립(222mg의 순수 펜벤다졸 함유)을 사용하며, 3일 연속 복용하고 있다. 그 다음 4일 동안 복용을 중단한다. 그 후 그는 다시 시작하고 연중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한다. 따라서 약물 투여는 3일 on 및 4일 OFF이다.
Fenbendazole을 복용하는데 어떤 이유로든 옵션이 아니라면, 적어도 3일 동안 복용하고 그런 다음 3주에 3일 코스로 반복하고, 또 3개월에 다시 반복한다. 이것은 내 견해로는 최소 치료 일정이며 Whipworms(Trichuris vulpis)를 치료할 때 사용되는 3가지 규칙과 일치한다. 이 치료 체제의 기본 개념은 Whipworms와 같은 몇몇 유충은 알에서 성충으로 성숙하는데 3개월이 걸린다는 것이다. 첫날 성인을 죽인다고 할 경우 3주 후에는 성숙하게 될 미성숙 성충이 있을 것이고 여전히 알과 유충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내가 사용하는 최소 체제이지만 2-3개월 동안 Joe Tippens(연속 3일 on, 4일 OFF)에서 사용하는 치료 요법을 따르는 것이 좋으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반응이 있고 종양이 줄어들면 계속한다. Joe Tippens는 남은 생애 동안 그것을 유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나 5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부작용이 없었다고 말한다.
10일 연속 1인당 500mg/1일의 투약에 대해 사람의 내약성이 우수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므로, 아래에서 논의 된 바와 같이 인간에게서 펜벤다졸의 흡수가 열악하기 때문에 때때로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일 2g과립(각 그램당 222mg의 순수 펜벤다졸을 함유)을 복용하는 식으로 할 수 있다. 즉 444mg 펜벤다졸이 1일 용량이 된다.
따라서, 장기 사용을 위한 적절한 1일 펜벤다졸 복용량은 220mg(Joe Tippens에 효과적인 복용량)과 500mg(인간에게 견딜 수 있는 복용량) 사이가 될 수 있다.
다른 브랜드(과립, 용액, 캡슐) 및 다른 동물의 다양한 브랜드로 Fenbendazole의 다양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1그램(또는 ml)에 활성 성분(Fenbendazole)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패키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활성 성분(Fenbendazole)의 1일 복용량은 220mg과 500mg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많은 벤즈이미다졸과 마찬가지로, 펜벤다졸은 위장관에서 발견되는 수성시스템에 매우 잘 녹지 않아 혈류에 대한 흡수가 적어 생체 이용률이 매우 낮다.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경우, 인간에게서 벤즈이미다졸의 최대 혈장 농도 수준이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Mebendazole의 경우, 체내 흡수를 증가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Cimetidine과 결합하는 것이다.
Fenbendazole 효과를 높여주도록 비타민E를 추가한다.
2008년 Johns Hopkins University 의과대학에서 Fenbendazole은 비타민과 병용할 때만 인간 림프종 세포주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발견했다. 보충 비타민에는 B, D, K, E 및 A가 포함된다.
실제로, 죠의 치료체제에서, 그는 또한 Tocotrienol 형태의 비타민E (하루에 800IU, 주 7일), 생체 이용가능한 커큐민(하루 600mg, 주 7일) 및 CBD 오일(하루 25mg, 주7일) 등을 포함시켰다.
위에서 인용한 기사의 보충 비타민과 Joe의 치료요법에 모두 존재하는 일반적인 비타민은 비타민E(하루 800IU, 주 7일)이다. 그는 다음을 포함하는 Perfect E라는 400IU의 비타민E (AS D-ALPHA TOCOPHEROL) 컴플렉스를 사용한다.
-혼합 토코페롤(~D-감마토코페롤 400mg ; ~D-델타토코페롤 9mg ; ~D-베타토코페롤 7mg)
-토코트리에놀(팜에서) (~감마토코트리에놀 19mg; ~델타토코트리에놀 6mg; ~알파토코트리에놀 12mg; ~베타토코트리에놀 1 mg)
각 캡슐에는 400UI가 있으므로 하루 2캡슐은 Joe의 일정과 일치하도록 한다.
실제로, 다른 연구에 따르면 펜벤다졸과 비타민E의 조합이 암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항산화제 특성 때문에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중에는 비타민E를 사용하지 않는다.
*2019년 8월 24일 업데이트 : 이 기사를 쓴 후 몇 개월이 지난 후 Joe Tippens의 이야기가 뉴스를 게시 한 후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그 후 사람들이 암에 대한 Fenbendazole의 사용에 대해 토론하는 Facebook 그룹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https://www.facebook.com/groups/429159131252194/
구입처
Panacure C는 전 세계 온라인 상점에서 찾을 수 있다. 1g 과립 3개(또는 강아지용 222mg Fenbendazole) 또는 2g 과립 3개(또는 성인 개의 경우 444mg Fenbendazole) 패키지가 있다.
그리고 펜벤다졸을 플루벤다졸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관련 참고문헌이 소개되어 있으나 지나치게 전문적이어서 생략한다. 추후 전문적인 자료가 잘 소화된다면 다시 정리하고 한다.
(*芝雲 역/정리)
.....................
*원문은 아래에..
https://www.cancertreatmentsresearch.com/fenbendaz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