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이야기/에너지학습

ReThinkX 그룹의 ‘미래의 인류’

지운이 2022. 10. 5. 16:46

ReThinkX 그룹의 <ReThinking Humanity>(요약)

 

우리는 역사상 가장 빠르고, 가장 심오하고, 가장 중요한 인류 문명 전환의 정점에 서 있다. 이는 1만년 전 채취로부터 도시와 농업으로의 이동만큼이나 중요한 변화이다.

 

2020년대를 거치면서 핵심 기술이 융합되어 세계경제를 지탱하는 5가지 기본 부문과 오늘날 세계의 모든 주요 산업을 완전히 붕괴시키게 될 것이다. 사회에 대한 연쇄 효과는 나타나게 될 놀라운 가능성만큼이나 심원할 것이다.

 

정보, 에너지, 식품, 운송 및 재료 분야에서 비용은 10배 이상 감소하는 반면 생산 프로세스는 10배나 더 효율이 높아질 것이다. 그 결과 천연자원은 90% 더 적게 사용하고 폐기물은 10-100배나 더 줄어들 것이다. 지배적인 생산시스템은 방대한 물리적 규모와 범위를 필요로 하는 희소자원의 분해 및 중앙 집중식 추출 모델에서 석탄, 석유, 철강, 가축 및 콘크리트가 아닌 광자, 전자, DNA, 몰 분자 및 (q)비트에 기반한 무한한 세계, 유비쿼터스 빌딩 블록에서 지역화된 생성 모델로 전환될 것이다. 제품의 설계 및 개발은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으로 수행되는 반면 물리적 생산 및 유통은 현지에서 수행된다. 결과적으로 모든 도시 또는 지역이 자급자족하게 되어 지리적 이점이 제거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 새로운 창조 기반 생산시스템은 우리가 지금까지 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공평하고 강력하며 탄력적일 것이다. 우리는 추출의 세계에서 창조의 세계로, 희소성의 세계에서 풍요의 세계로, 불평등과 약탈적인 경쟁의 세계에서 공동 번영과 협력의 세계로 이동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또 다른 산업혁명이 아니라 훨씬 더 근본적인 변화이다. 이는 곧 인류의 제3시대, 자유시대(the Age of Freedom)의 시작이다.

 

이 새로운 시대에 열리게 될 가능성은 정말로 특별하다. 10~15년 안에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한 달에 수백 달러를 내면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역사상 처음으로 빈곤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 식량, 에너지, 교통, 정보, 주거지 등 우리의 모든 기본적 필요에 대한 접근은 기본적인 인권이 될 수 있다. 종종 희소한 자원에 접근하고 통제해야 하는 필요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력 충돌은 대부분 불필요해질 것이다. 자연계에 미치는 파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생산 공정으로 인해 유발되는 기후 변화와 환경 파괴는 탄소 제로 에너지, 운송 및 한계 폐기물만 낳는 식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생산 시스템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지구의 자연시스템의 무결성을 복원하고 인간의 건강에 대한 지속 불가능한 행동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수고와 고된 일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고 역사상 처음으로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즉, 경제적 불안정과 우리 자신과 가족을 부양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부담 없이 창의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유를 얻게 된다. 인류는 이렇게 짧은 시간에 이토록 놀라운 가능성이 열리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러나 이 미래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다. 사실 기술 발전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역사는 선도적인 문명은 발전된 기술 능력과 더불어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조직 능력을 발전시켰음을 보여준다. 기술 능력이 모든 문명의 잠재력을 결정하는 반면, 조직 시스템은 사회가 이 잠재력에 얼마나 근접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조직 시스템은 사회 전반에 걸쳐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신념, 제도 및 보상 체계와 인구를 관리, 통제, 통치 및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모두 포함한다. 사용 가능한 기술과 조직 시스템의 최상의 조합이 승자를 결정할 것이다. 예를 들어 Sumer와 같은 인구 1만 명의 도시는 로마와 같은 1백만 명의 도시와는 아주 다른 조직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역사를 통틀어 보면, 5개의 기본 부문에서의 10배의 발전은 이전의 어떤 문명보다 새롭고 훨씬 더 유능한 문명의 출현을 추동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크게 개선된 조직 능력과 결합될 때만 가능했다. 이것은 항상 현직자들에게 엄청난 도전이었고, 역사의 교훈은 냉정하다. 카탈호유크와 수메르에서 바빌로니아와 로마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요 문명은 사회를 조직하여 그 생산 시스템으로부터 유발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면서 몰락하였다. 이들 문명이 멸망의 위기에 놓였을 때, 그들은 뒤돌아보고 적응하기보다는 생산체계를 보완하고 조직체계를 강화하여 영광의 시대를 탈환하려 했다. 그 결과는 암흑기로의 하강이었다.

 

오늘날 정부와 산업계에서 우리의 현직 지도부도 같은 실수를 하고 있다. 역사의 패턴은 분명하다. 1500년대 유럽과 1900년대 미국을 시작으로 서구의 지배력을 구축했던 5개의 기초 부문은 2020년대에 모두 무너질 것이다. 이러한 부문의 파괴는 현대세계를 건설하고 나머지를 파괴한 산업 질서를 탄생시킨 문명의 북엔드이다. 나아가 우리는 불평등, 극단주의, 포퓰리즘의 심화, 의사결정 과정의 악화와 대의민주주의의 훼손, 현재의 대가로 미래를 담보로 하는 금융 불안정의 축적, 생태계의 황폐화, 기후변화 등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 문명이 그 한계점에 도달했고 또 벗어나려 하는 징후이다. 이러한 도전 - 경쟁우위와 성장의 이름 아해 전개되어 온 더 많은 중앙 집중화, 더 많은 추출, 더 많은 착취, 더 많은 공중 보건 및 환경 무결성 등 - 에 대한 오늘날의 기존 기업들의 반응은, 그들이 붕괴에 직면함에 따라 나타나는 더 많은 벽, 더 많은 성직자, 더 많은 피의 희생을 요구하는 이전 문명의 응답 못지 않게 절박하다.

 

그리고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그 파괴력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기약하고 있는 동일한 기술이 붕괴를 가속화하는 한편, 구식이며 점점 더 양립할 수 없는 조직 시스템의 기능에 도전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는 점점 더 구식의 조직시스템에 맞서는 새로운 창조 기반 생산시스템의 영향을 이미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정보 부문은 이미 붕괴되었다. 높은 비용, 높은 진입 장벽, 좁은 유통 채널을 가진 중앙집중식 콘텐츠 제작은,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진입 장벽을 최소화하면서 거의 0에 가까운 비용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수십억의 생산-소비자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그것이 가져온 놀라운 이점과 함께 이 새로운 생산시스템은 또한 우리의 조직 ​​시스템이 이해하거나 관리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했다. 한 국가의 아파트에 있는 소수의 컴퓨터 해커가 다른 국가의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가로채고, 잘못된 이야기를 퍼뜨리고, 여론을 양극화하고,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마비시키고, 그리고 국내외에서 정권교체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개별 국가는 더 이상 내러티브를 관리하거나 정보의 흐름을 제어할 수 없다. 2020년대 에너지, 식품, 교통, 소재 분야에서 동시에 전개될 다가오는 격변은 기존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전례 없는 새로운 도전을 제시해 줄 것이다.

 

따라서 선택은 분명하다. 새로운 암흑시대로 붕괴하거나 새로운 자유의 시대에서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조직시스템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그러한 움직임은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사회를 관리하는 구조와 제도뿐만 아니라 그 기반이 되는 개념을 재고해야 한다. 대의민주주의, 자본주의, 국민국가는 기본적인 진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산업조직 시스템에서 출현하고 진화한 인간의 구성물에 불과하다. 새로운 시대에 그것들은 중복될 수 있다.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는 사회적 능력에서 놀라운 도약을 할 수 있는 기술적 도구뿐만 아니라 다가올 일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재앙을 피할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인류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기술 파괴의 다가오는 수렴을 이용하여 오늘날 우리가 처리하는 비용의 일부만으로 빈곤, 불평등, 자원 분쟁 및 환경 파괴를 종식시킬 수 있다. 반면에 우리는 지난날의 모든 주요 문명이 그러했듯이 실패한 현상 유지를 선택하고  또 다른 암흑시대로 내려앉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암흑의 시대는 햇빛의 부족이 아니라 리더십의 부족 때문에 발생한다. 기존의 사고방식, 신념, 이해관계 및 제도로 인해 장애가 있는 미국, 유럽 또는 중국과 같은 확립된 권력의 중심이 주도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세계적으로 경쟁적인 세계에서 이스라엘, 뭄바이, 두바이, 싱가포르, 라고스, 상하이, 캘리포니아 또는 시애틀과 같은 더 작고, 배고프고, 적응력이 뛰어난 커뮤니티, 도시 또는 주에서 성공적인 조직 시스템을 개발할 가능성이 더 높다. 그들은 전임자들과 마찬가지로 현직 리더들의 능력을 훨씬 능가하는 능력을 갖추고 마치 어디선가 돌연 나타난 것처럼 나타날 것이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도 전에 짓밟힐 수도 있다.

 

그 사이 10년 동안에는 세계경제의 토대를 뒤흔드는 기술 붕괴와 전염병, 지정학적 갈등, 자연 재해, 금융 위기, 그리고 대량 이주와 심지어는 전쟁을 포함한 인류에게 극적인 전환점을 초래할 수 있는 사회적 불안으로 인한 시스템 충격으로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시기가 될 것이다. 새로운 위기에 직면할 때마다 우리는 앞을 내다보기보다 뒤를 돌아보고, 이념과 교리를 이성과 지혜로 착각하고, 서로를 신뢰하는 대신에 등을 돌리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굳건히 버티면 역사상 가장 부유하고 건강하며 가장 비범한 문명을 만들기 위해 함께 등장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미래의 역사가들이 어리둥절할 수 있도록 실패한 다른 모든 문명의 대열에 합류하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그들에게 자유의 시대를 가져온 것에 대해 우리에게 감사하거나, 그들을 또 다른 암흑 시대로 정죄한 우리를 저주할 것이다.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원문

요약

https://www.rethinkx.com/humanity-executive-summary

전문

https://static1.squarespace.com/static/585c3439be65942f022bbf9b/t/5f436dfe85783706be4a315a/1598254621881/RethinkX+Humanity+Repor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