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학 읽을거리

'기업가로서의 국가'를 구상한다

지운이 2025. 6. 17. 09:13

「企業家としての国家」を構想する

    ーデンマークのイノベーション政策を事例に一

  / 生活経済政策 2023.8 No.319

    倉地 真太郎 明治大学政治経済学部專任講師

 

덴마크의 혁신

유럽위원회는 2023년 6월에 2023년판 '유럽이노베이션·스코어보드'를 발표했다. 「이노베이션 스코어보드」란 EU가 매년 공표하고 있는 이노베이션의 지표로, 덴마크는 2023년에 1위를 차지해(2022년은 4위), 그 뒤를 이어 스웨덴, 핀란드, 네덜란드, 벨기에 등 북유럽·북유럽 국가가 나란히 서게 되었다. 이와 같이 덴마크는 근년 EU 여러 나라 중에서 이노베이션을 리드하는 나라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마츠카토의 '기업가로서의 국가(Mazzucato, M., 2013)'와 같이 국가가 어떻게 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는지, 그 방법이나 프로세스에 주목을 받고 있다. 덴마크는 국가로서 어떻게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는가. 그래서 본고에서는 덴마크에서의 이노베이션의 생각과 그것을 지지하는 구조를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인가. 협의의 의미로 말하면 생산성을 끌어올려 경제성장을 낳는 원천으로서의 이노베이션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덴마크 국내에서는 이노베이션은 넓은 의미로 파악되고 있다. 그 넓은 의미에서의 이노베이션을 이해하는 포인트가 복지국가의 진화, 지속가능성의 추구, 디자인 사고, 투명성이다.

 

첫째는 복지국가의 진화이다. 경제성장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복지국가를 진화시키는 혁신의 대처가 중시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개호 로봇이나 도구와 같은 복지설비의 기능개선은 서비스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질을 개선시킨다. 이러한 틀이 경제성장에 직결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복지국가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

둘째는 지속가능성의 추구이다. 덴마크는 복지분야 뿐만 아니라 환경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 추구에 주력해 온 나라다. 재생가능에너지의 보급, 탄소중립의 달성을 위해, 국가 뿐만이 아니라 지자체·기업도 일환이 되어 임하고 있다.

셋째는 디자인 사고이다. 디자인 사고란 단적으로 말하면 사용자의 요구를 추구하고 과제 해결을 하기 위한 사고법이며, 혁신을 창출하는 사고법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덴마크에서는 비즈니스의 현장 뿐만이 아니라 관청에서도 이 사고법은 활용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확실히 과제 해결을 위해서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덴마크에서는 디자인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을 추구하기보다는 과제 해결을 위해 속도감 있게 가설 검증을 실시하고, 트라이 앤드 에러를 반복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것을 관청 레벨에서도 실시하기 때문에, 과제 해결의 스피드와 숙련이 한층 높아지는 것이다.

넷째는 투명성이다. 덴마크에서는 디자인 사고의 프로세스 그 자체를 오픈시켜, 주민이나 지역의 액터를 포함시켜 실시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무엇보다, 과제 해결을 위해서 지역의 여러 액터가 가까운 거리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취해 가면 담합이나 유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덴마크에서는 그것을 막기 위해서 투명성의 확보를 철저히 함으로써, 이노베이션의 구조를 지속 가능한 것으로 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덴마크의 이노베이션을 지지하는 구조의 일단을 소개한다.

 

혁신을 지원하는 메커니즘

 

공공연구개발세제 및 연구개발 투자

덴마크의 혁신은 어떤 구조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는가. 이번에는 구체적인 틀로서 연구개발세제, 공정연구개발투자. 산업재단, EU기금에 관하여 살펴본다.

의외이지만 덴마크의 공적연구개발 투자의 내역을 보면 세액공제에 따른 효과와 직접투자 규모(대GDP비)는 OECD 국가에서 크지 않고 정부 예산에 차지하는 비율도 높지 않다. 핀란드를 제외하고 다른 북유럽 국가들보다도 낮은 수준이며, 특히 조세우대율은 OECD 평균보다도 크게 밑돌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의 움직임을 보면 주로 두 가지 변화를 볼 수 있다. 하나는 세제 혜택의 확대이다. 연구개발비에 관한 세액공제(적자분)가 2012년에 도입되어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예외조치로서 2020-2021년도는 연구개발비 공제의 대폭적인 인상이 이루어졌다(OECD, 2021). 또 하나는 2010년대 이후의 지역적인 어프로치에서 톱다운·클러스터적인 어프로치로의 변화이다. 2010년대 이전에는 광역자치단체가 지역개발 투자를 실시해, 「산업의 집」이라고 하는 조직을 만들어, 지역 레벨에서의 이노베이션을 중시해 왔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는 지역 개발 투자를 대폭 축소하고, 「산업의 집」을 폐지해, 새롭게 13개의 클러스터(환경이나 수자원등의 분야)를 설치해, 클러스터 마다의 지원을 실시하게 되었다. 덴마크는 대기업의 수가 매우 적은 나라이다. 그래서 공적연구개발 투자는 대부분 중소기업에 집중돼 있다. 최근에는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늘리기 위해 지원받는 기업 수를 늘리고 있다(OECD 2021).

 

공적 연구개발 투자를 재원면에서 지지하는 것이 성장기금과 혁신기금이다. 전자의 성장기금은 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거나 스타트업의 자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2년에 설립되었다. 성장기금 가운데 덴마크 그린투자기금과 덴마크 수출기금의 합병으로 설립한 덴마크 수출투자기금이 엔젤투자자에 매칭 투자도 하고 있다. 후자의 혁신기금은 사회의 어려운 문제에 대한 혁신적이고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 연구자 및 사업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rhvervsministeriet, 2022).

 

產業財団

덴마크에서의 혁신 지원은 공적 투자만으로는 전체상을 파악할 수 없다. 왜냐하면 덴마크에는 연구개발 투자 등을 하는 산업재단이 많이 있고, 그것이 경제 전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역사적으로 복지국가의 기능을 보완해 왔기 때문이다(Thomsen, 2017; Lund & Berg, 2016)

산업재단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회사가 재단을 소유하고, 재단이 사회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하는 이미지를 가지겠지만, 산업재단은 그렇지 않고 재단이 회사를 소유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유명한 재단으로는 칼스베어 재단, 노보노르디스크 재단 등이 꼽히며 덴마크의 이름난 기업은 산업재단 기업인 경우가 많다. 산업재단에 의한 투자의 존재감은 최근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세재원에 의한 연구개발 투자는 안정적으로 추이하고 있는 한편, 민간재단에 의한 연구개발 투자 규모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민간재단은 공적자금만으로는 어려운 폭넓은 범위의 지원이나 조건 정비에 공헌한다고 한다(Uddannelsesog Forskningsministeriet, 2016). 또한 연구기관에 대한 민간재단의 조성은 연구개발비 총액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후 그 비율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Danmarks Forsknings-og Innovation spolitiske Råd. 2020: 5-6, 46)

 

왜 덴마크에서는 재단에 의한 투자의 영향이 이렇게 큰 영향을 주는가. 그 이유는 덴마크가 역사적으로 세금 부담이 무거운 나라라는 점과 표리 일체이다. 원래 덴마크에서는 재단이 1970년대까지 국가나 지자체에 의한 복지서비스를 보완하는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역사적으로 질병기금이나 빈곤구제기금 등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Lund & Berg (2016) 85; 89). 재단 자체는 역사가 긴 것이 많지만,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너무 무거운 조세 부담을 회피하기 위해 당시 재단 세제를 이용하는 형태로 재단 설립이 급증했다. 무엇보다, 재단은 단순한 고소득자의 과세 도피를 위해서만 존속해 온 것은 아니다. 산업재단은 재단이 기업을 소유하기 때문에 글로벌 경제하에서 인수 등의 위험으로부터 자국기업을 지키고 고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완수해 왔기 때문에 사회민주당과 노동조합에서는 지지받아 온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덴마크 경제·복지국가에 있어서 재단이란 카세트의 'B면'이라고 할 수 있다.

 

EU 기금

덴마크의 대부분의 연구개발투자는 국내로부터의 것이지만, EU 및 기타 국제기구로부터의 연구개발투자도 약 8.9%(2017년 시점)로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Erhvervsministeriet, 2022).

 

근년, EU 기금에 의한 연구 개발 투자 규모의 확대가 전망되고 있다. 2020년 12월에 EU는 코로나 사태의 부흥 계획으로서 「차세대 EU 기금」을 포함시킨 수정 다년도 재정 구조(총액 2조 18억 유로, 차세대 기금은 8069억유로)에 합의했다. 합의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 예산의 약 30%가 기후변화 대책에 쓰이게 되었다(European Uniion, 2021). 차세대 EU기금으로부터 덴마크는 약 115억 DKK가 할당되어, 이 중 그린경제 이행을 진행시키기 위한 부흥 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다(Ministry of Finance,2021).

EU 기금에 의한 보조금은 국내 보조금과는 이하의 점에서 성격이 다르다. 첫 번째로, EU에 의한 다년도 재정 구조는 복수년도의 계획이며, 매년도의 보조금 총액은 미리 정해져 있다. 이에 비해 덴마크 예산은 기본적으로 매년 변동이 있다. 둘째, 중소기업이 보조금을 신청할 때 기업 제품의 프로덕트가 어느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지, EU 기금 혹은 국가 보조금에 신청할지를 결정하고 즉 EU시장을 노리는 경우는 EU보조금이 활용되는 경우가 있다. 세 번째로, EU기금에 의한 보조금은 국내의 보조금과 조합해 조성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덴마크에 한정하지 않고 EU 국가들은 이러한 특수한 형태의 보조금을 활용하면서 이노베이션 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재원을 혼합

지금까지 복수의 재원 수단을 소개해 왔지만, 중요한 것은 덴마크에서는 복수의 재원을 유연하게 믹스시키는 것을 중시하는 생각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이다. 덴마크에서는 어떤 보조금을 받기 위해 다른 민간재단으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복수의 보조금을 받는 것을 전제로 함으로써 질적 보증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덴마크의 중소기업은 복수의 재원에 의한 복잡한 재원 조달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클러스터에 의한 공적 지원의 존재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2010년대 이후 '산업의 집'이 폐지되면서 지역 차원의 지원에서 클러스터 차원의 지원으로 전환하였다. 클러스터는 벤처기업의 네트워킹을 실시하고, 보조금의 매칭, 신청 지원을 실시한다. 덴마크는 소국 개방경제로 중소기업은 항상 국외시장에서 활로를 찾을 필요가 있다. 클러스터는 국내외의 시장 요구를 분석해, 그에 맞는 프로덕트 개발, 복수의 보조금 신청의 지원을 포괄적으로 실시한다. 이른바 중소기업용으로 무료 컨설팅을 공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덴마크에서는 국제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이 많다고 하지만, 그것을 지탱하는 구조의 하나가 클러스터 지원이다.

 

일본은 혁신 모델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가 

본고에서는 최근의 덴마크가 관민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포괄적이고 섬세한 이노베이션 지원의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소개했다. 반대로 일본에서는 이노베이션의 중요성은 관민을 불문하고 공유되고 있지만, 다양한 이노베이션의 모델 중에서 어떠한 방법을 취하는지 찾아내지는 못하고 있다. 사고 프로세스에서 복지국가의 시스템까지 포괄적인 이노베이션 지원 체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하는 점을 향후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デンマークにおけるイノベーション

欧州委員会は2023年6月に2023年版「欧州イノベーション・スコアボード」を発表した。「イノベーション・スコアボード」とはEUが毎年公表しているイノベーションの指標であり、デンマークは2023年に1位となり (2022年は4位)、続いてスウェーデン、フィンランド、オランダ、ベルギーなどの北欧・北ヨーロッパ諸国が並ぶことになった。このようにデンマークは近年EU諸国の中でイノベーションをリードする国となっている。近年はマッツカートの「企業家としての国家 (Mazzucato, M., 2013)」のように、国家がいかにしてイノベーションを実現するか、その方法やプロセスに注目が集まっている。デンマークは国家としてどのようにしてイノベーションを実現しているのか。そこで本稿ではデンマークにおけるイノベーションの考え方やそれを支える仕組みを紹介したい。

ここでいうイノベーションとは何か。狭義の意味で言えば生産性を引き上げ、経済成長を生み出す源泉としてのイノベーションが挙げられる。だが、少なくともデンマーク国内ではイノベーションは広い意味で捉えられている。その広い意味でのイノベーションを理解するポイントが、福祉国家の進化、持続可能性の追求、デザイン思考、透明性である。

第一は福祉国家の進化である。経済成長を追求するだけでなく、福祉国家を進化させるイノベーションの取り組みが重視されている。具体的には介護ロボットや器具のような福祉設備の機能改善はサービスの効率性だけでなく、質を改善させる。このような取り組みは経済成長には直結しないかもしれないが、福祉国家財政の持続可能性を高める。

第二は持続可能性の追求である。デンマークは福祉分野だけでなく環境分野での持続可能性の追求に注力してきた国である。再生可能エネルギーの普及、カーボンニュートラルの達成のために、国だけでなく自治体・企業も一丸となって取り組んでいる。

第三はデザイン思考である。デザイン思考とは端的に言えばユーザーのニーズを追求し課題解決を行うための思考法であり、イノベーションを生み出す思考法として注目されている。デンマークではビジネスの現場だけでなく官庁でもこの思考法は活用されている点が特徴的である。確かに課題解決のために考えることは当たり前のことのように見える。だが実際にはそうではない。デンマークではデザイン思考のもと、問題の原因を追求するよりも課題解決のためにスピード感を持って仮説検証を行い、トライアンドエラーを繰り返すことを重視する。これを官庁レベルでも行うため、課題解決のスピードと練度が一段と高まるのである。

第四は透明性である。デンマークではデザイン思考のプロセスそのものをオープンにし、住民や地域のアクターを巻き込んで行う点が特徴的である。もっとも、課題解決のために地域の様々なアクターが近い距離で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取っていくと談合や癒着が発生する可能性がある。だが、デンマークではそれを防ぐために透明性の確保を徹底することで、イノベーションの仕組みを持続可能なものにしているのである。

以下ではデンマークのイノベーションを支える仕組みの一端を紹介しよう。

 

イノベーションを支える仕組み

 

公的な研究開発税制と研究開発投資

デンマークのイノベーションはどのような仕組みによって支えられているのか。今回は具体的な取り組みとして、研究開発税制、公的研究開発投資、産業財団、EU基金について取り上げる。

意外なことであるが、デンマークの公的研究開発投資の内訳をみると、税額控除による効果と直接投資の規模 (対GDP比) はOECD 諸国で大きくなく、政府予算に占める割合も高くない。フィンランドを除いて他の北欧諸国よりも低い水準であり、特に租税優遇率はOECD 平均よりも大きく下回っているのが特徴である。

近年の動きを見ると主に二つの変化が見られる。一つは税制優遇の拡大である。研究開発費に関する税額控除(赤字分)が2012年に導入され、コロナ禍では例外措置として2020-2021年度は研究開発費控除の大幅な引き上げが行われた(OECD、2021)。もう一つは2010年代以降の地域的なアプローチからトップダウン・クラスター的なアプローチへの変化である。2010年代以前はリージョン(広域自治体)が地域開発投資を行い、「産業の家」という組織を作り、地域レベルでのイノベーションを重視してきた。だが、2010年代以降はリージョンによる地域開発投資を大幅縮小し、「産業の家」を廃止し、新たに13のクラスター(環境や水資源などの分野)を設置し、クラスターごとの支援を行うようになった。デンマークは大企業の数が非常にに少ない国である。そのため、公的研究開発投資はほとんどが中小企業に集中している。近年は競争力のある中小企業を増やすために支援を受ける企業数を増やしている(OECD2021)。

公的研究開発投資を財源面で支えるのが、成長基金とイノベーション基金である。前者の成長基金は中小企業のイノベーションを促進したり、スタートアップの資金提供を行うことを目的に1992年に創設された。成長基金のうち、デンマークグリーン投資基金とデンマーク輸出基金との合併で設立したデンマーク輸出投資基金がエンジェル投資家へのマッチングや投資も行っている。後者のイノベーション基金は社会の難題に対してイノベーティブかつ実行可能な解決策を生み出すために、起業、研究者、事業のための枠組みを構築することを目的としたものである(Erhvervsministeriet,2022)。

 

產業財団

デンマークにおけるイノベーション支援は公的投資だけでは全体像を捉えることができない。なぜならデンマークには研究開発投資などを行う産業財団が数多くあり、それが経済全体に少なくない影響を持ち、歴史的に福祉国家の機能を補完してきたからである (Thomsen,2017; Lund & Berg,2016)

産業財団とは何か。一般的には会社が財団を所有して、財団が社会課題を解決するための支援を行うイメージを持つだろうが、産業財団はそうではなく財団が会社を所有する形を取っている。有名な財団としてはカールスベア財団、ノヴォノルディスク財団などが挙げられ、デンマークの名だたる企業は産業財団の企業であることが多い。産業財団による投資の存在感は近年高まってきている。実際に税財源による研究開発投資は安定的に推移している一方で、民間財団による研究開発投資の規模が近年増加している。民間財団は公的資金だけでは難しい幅広い範囲の支援や条件整備に貢献するといわれる (Uddannelses og Forskningsministeriet, 2016)。また、研究機関に対する民間財団の助成は研究開発費総額の約15%弱を占めており、その後その割合が拡大していくことが予測されている(Danmarks Forsknings- og Innovationspolitiske Råd.2020:5-6,46)

なぜデンマークでは財団による投資の影響がこれほど大きな影響を持つのか。その理由はデンマークが歴史的に税負担の重い国であることと表裏一体である。もともとデンマークでは財団が1970年代まで国や自治体による福祉サービスを補完する存在として位置づけられており、歴史的に疾病基金や貧困救済基金などの役割を果たしてきた(Lund & Berg (2016)85;89)。財団自体は歴史の長いものが多いが、第二次世界大戦後は重すぎる租税負担を回避するために、当時の財団税制を利用する形で財団設立が急増した。もっとも、財団は単なる高所得者の課税逃れのためだけに存続してきたわけではない。産業財団は財団が企業を所有するのでグローバル経済下において買収などのリスクから自国企業を守り、雇用を安定的に維持する機能を果たしてきたため、社会民主党や労働組合からは支持されてきた側面もあるからである。このようにデンマーク経済・福祉国家にとって、財団とはいわばカセットの「B面」であるといえよう。

 

EU基金

デンマークのほとんどの研究開発投資は国内からのものであるが、EUやその他の国際機関からの研究開発投資も約8.9%(2017年時点)と一定割合を占めている(Erhvervsministeriet,2022)。

近年、EU基金による研究開発投資規模の拡大が見込まれている。2020年12月にEUは、コロナ禍の復興計画として「次世代EU基金」を盛り込んだ修正多年度財政枠組み(総額2兆18億ユー口、次世代基金は8069億ユーロ)に合意した。合意 では過去最大規模の予算枠組みの約30%が気候変動対策に充てられることになった (European Uniion,2021)。次世代EU基金からデンマークは約115億DKKが割り当てられ、このうちグリーン経済移行を進めるための復興計画を実施予定であ る(Ministry of Finance,2021)。

EU基金による補助金は国内補助金とは以下の点で性格が異なる。第一に、EUによる多年度財政枠組みは複数年度の計画であり、毎年度の補助金総額は予め決まっている。これに対して、デンマーク予算は基本的に毎年度変動がある。第二に中小企業が補助金を申請する際に、企業製品のプロダクトがどこの市場を対象にしているかで、EU基金もしくは国の補助金に申請するかを決めてい る。つまりEU市場を狙う場合はEU補助金が活用される場合がある。第三に、EU基金による補助金は国内の補助金と組み合わせて助成される形になっている。デンマークに限らずEU諸国はこのような特殊な形の補助金を活用しながらイノベーション支援を実施しているのである。

 

複数の財源をミックスする

これまで複数の財源手段を紹介してきたが、重要なのはデンマークでは複数の財源を柔軟にミックスさせることを重視する考え方が根付いている点である。デンマークでは、ある補助金をもらうために他の民間財団から補助金をもらうことを条件にする場合が一般的であり、複数の補助金をもらうことを前提とすることで質的保証を行っているのである。

デンマークの中小企業は複数の財源による複雑な財源調達をどのように行なっているのか。それを可能にするのがクラスターによる公的支援の存在である。先述したように2010年代以降、「産業の家」が廃止され、地域レベルの支援からクラスターレベルの支援に転換した。クラスターはベンチャー企業のネットワーキングを行い、補助金のマッチング、申請支援を行う。デンマークは小国開放経済であり、中小企業は常に国外市場に活路を見出す必要がある。クラスターは国内外の市場ニーズを分析し、それに合ったプロダクト開発、複数の補助金申請の支援を包括的に行なう。いわば中小企業向けに無料コンサルを公的に行なっているわけである。デンマークでは国際競争力のある中小企業が多いと言われるが、それを支える仕組みの一つがクラスター支援なのである。 

 

日本はイノベーション・モデルをどう構想するか 

本稿では、近年のデンマークが官民の枠に囚われない包括的できめ細やかなイノベーション支援の仕組みを有していることを紹介した。翻って日本ではイノベーションの重要性は官民問わず共有されているものの、多様なイノベーションのモデルの中からどのような方法を取るのか見出せてはいない。思考プロセスから福祉国家のシステムまで包括的なイノベーション支援体制をどう作るかという点を今後検討していく必要があるだろう。■ 

 

《注》 

1 本研究はJSPS 科研費 JP21H00797の助成を受けたものである。 

2 European innovation scoreboard, https://research-and-innovation.ec.europa.eu/statistics/performance-indicators/european-innovation-scoreboard_en 

3. デンマークは先進諸国のなかで人口一人あたりの財団数が最も多い国である (Erhvervsfondsud-valg,2012). 

4 デンマークの財団の所有株式障価は約3500億 DKKで、これは2010年の上場企業の時価総額の 25%に相当する (Thomsen, 2017), 

 

《参考文献》 

Danmarks Forsknings- og Innovationspolitiske Råd. (2020) Forskningsfinansiering Forandringer og konsek-venser. 

Erhvervsfondsudval (2012) Erhvervsfondsudvalgets rapport om fremtidens regulering af erhvervsdrivende fonde 

Erhvervsministeriet (2022) "Innovation-Ministry of Indsutry, Business and Financial Affairs"

Lund, A. B., & Berg, C. E. (2016) Dansk fondshistorie, Jurist- og Økonomforbundets Forlag Mazzucato, M. (2013) The Entrepreneurial State, Publi cAffairs(大村昭人訳、(2015)『企業家としての国家一イノベーション力で官は民に劣るという神話」薬事日報社。)

Ministry of Finance(2021)Denmark's Recovery and Re- silience Plan- accelerating the green transition

OECD (2021) R&D Tax Incentives Database, March 2021

Uddannelses og Forsknningsministeriet (2016) Pri vate Fonde En kortlægning af bidraget til dansk forsk ning, innovation og videregående uddannelse.

Thomsen, S. (2017) The Danish Industrial Foundations, Djoef 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