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영신편 (濟嬰新編)
濟嬰新編 / 李在夏(朝鮮) 纂, 姜海遠(朝鮮) 訂 木活字本
[大邱] : [牛痘局], 高宗 26(1889)
2卷1冊 : 四周單邊 半廓 21.6 x 16.8 cm, 11行21字 註雙行, 上二葉花紋魚尾 ; 27.6 x 20.0 cm
序 : 歲(己丑)5月...姜海遠 序 : 歲己丑(1889)...姜永老 序 : 歲己丑(1889)...李在夏 刊記 : 聖上卽祚二十六年己丑(1889)五月日設牛痘局於嶺營新刊
이 책은 고종 26년(1889)에 이재하(李在夏)가 편집하고 강해원(姜海遠)이 교정하여 대구에서 간행한 종두서이다. 이재하는 철종(哲宗), 고종(高宗)년간의 인물이며, 호는 금석(錦石)으로 강영노(姜永老), 강해원(姜海遠), 조인하 (趙寅夏) 등과 대구에 우두국(牛痘局)을 설치하여 운영하던 중 여러 학생들에게 자료를 수집토록 한 뒤 요점들을 뽑아 2권 1책으로 간행하였다. 서문에 의하면 고종 12년(1875)에 평양에서 계득하(桂得河)와 교류하면서 그로부터 영국 인애덕화(仁愛德化)의 우두법을 들었다 고 한다. 그 후 지석영(池錫永)이 일본인에게 배웠고, 최창진(崔昌鎭)이 중국에서 종두법을 배웠음을 밝히면서 자신이 기호지방(畿湖地方)에서 종두를 실시하였는데 효능이 만인에 이르렀다 한다. 그러나 이 책은 지석영이 고종 22년(1885)에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우두서인 �우두신설(牛痘新說)�과 내용이 비슷하다.
권두(卷頭)에 기축년(1889)에 쓴 진양(晉陽) 강해원(姜海遠), 진산(晉山) 강영노(姜永老), 백하(白夏) 이재하(李在夏) 등 3인의 서문이 연이어서 기재되어 있으며, 권상과 하의 편명 하단에는 ‘백하 이재하 금 석 찬(白夏 李在夏 錦石 纂)/ 진양 강해원 동암 정(晉陽 姜海遠 東庵 訂)’이라 하여 자신들의 역할을 밝히 고 있다. 권말에는 ‘聖上卽祚二十六年己丑(1889)五月日設牛痘局於嶺營新刊’의 간기(刊記)가 있다.
내용을 보면 권상(卷上) 우두고(牛痘考)에서는 영국의사 덕정(德貞, Edward Femer)이 쓴 글을 소개하 고 있는데 이 내용은 중국의 두창에 대한 내력과 영국의 점나(占那, Jenner)의 종두법에 대한 공로를 기술하고 그의 사후에 영국의 런던에 동상을 세워 구제의 덕을 기록하였다는 내용과 중국에 우두법(牛痘法)이 전해진 내력 등을 기록하고 있다.
종두론(種痘論)에서는 영국의사 합신(合信, Habson)의 글로 두창으 로 인한 피해사례와 그 증상 예방법 등을 들고 있으며, 논우두내력(論牛痘來歷)에서는 만국공보(萬國公報) 에서 발표한 우두에 관한 내력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영아시종도(嬰兒施種圖)와 독우시종도(犢牛施種 圖), 시종(施種)하는 장비들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다. 권하(卷下)에는 소아접종법(小兒接種法), 진두(眞 痘), 가두(假痘), 종두시의변(種痘時宜辨), 종두중금기(種痘中禁忌), 출두후수지(出痘後須知), 소아두장채 취법(小兒痘漿採取法), 두묘제조 급 축장법(痘苗製造及蓄藏法), 채두가수장법(採痘痂收藏法), 독우종두 급 경과(犢牛種痘及經過), 독우 채장법(犢牛採漿法), 독우 사양법(犢牛飼養法) 등을 기술하고 부록으로 증상 마다 처방 30여종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지석영(池錫永)의 �종두신설(牛痘新說)�이 간행된 지 4년 후에 나온 책으로 서로 내용이 비슷하지만, 저자 자신이 서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각각 종두법을 배운 국가가 다르므로 이들의 행적을 연구할 수 있는 자료로써의 가치가 있다. (김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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