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침뜸의 과학적 이해

경혈 및 경락의 결합조직과의 관계

지운이 2025. 11. 4. 00:42

 

 

경혈 및 경락의 결합조직과의 관계

Relationship of acupuncture points and meridians to connective tissue planes, Helene M. Langevin

외, The Anatomical Record Volume 269, Issue 6 pp. 257-265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002/ar.10185)

 

요약

침술 경락은 전통적으로 신체 표면과 내부 장기를 연결하는 통로로 여겨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경혈과 경락의 네트워크가 간질 결합 조직에 의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가설은 정상인의 경혈에서 결합 조직 분열면을 보여주는 초음파 영상으로 뒷받침된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인체 팔의 연속적인 육안적 해부학적 단면에서 경혈을 매핑했다. 사후 조직 단면에서 경혈 위치와 근육간 또는 근육내 결합 조직면의 위치 사이에 80%의 일치도를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는 경혈과 경락과 결합 조직면의 해부학적 관계가 침술의 작용 기전과 관련이 있으며, 간질 결합 조직의 중요한 통합적 역할을 시사한다고 제안한다. 

서론

침술 치료 시에는 전통적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인 경혈(acupuncture points)에 가는 바늘을 꽂는다. 고전 이론에 따르면, 경혈은 신체 표면을 따라 세로로 뻗어 있는 "경락"의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그림 1 ). 경혈과 경락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구조의 정의와 특성은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NIH 합의 성명서, 1997 ).

 

본 논문의 목적은 전통 침술이론과 전통적인 해부학을 연결하는 개념적 모델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경혈과 경락의 네트워크가 간질 결합 조직에 의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가 침술의 치료 기전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한다.

그림 1    

팔의 경락. 주요 참고 침술 교과서(Cheng, 1987 )에 제시된 해부학적 지침에 따라 생체의 촉진을 통해 경혈 위치를 확인했다. 음경과 관련된 결합 조직면은 양경과 관련된 일반적으로 외향적이고 표층적인 면보다 더 안쪽으로 깊다.

 

전통적인 개념

침술 경락은 전통적으로 "경락기"(Kaptchuk, 2000 )가 흐르는 "경로"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진다 . 경락기의 개념에 생리학적으로 상응하는 개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침술 문헌에서 더 일반적인 용어인 "기"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는 의사소통, 움직임, 에너지 교환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을 떠올리게 한다(O'Connor and Bensky, 1981 ). 경락 네트워크의 단절(不通)은 질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경혈에 침을 놓는 것은 이 시스템에 접근하고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여겨진다(Cheng, 1987 ).

 

경혈과 경락을 나타내는 도표는 기원전 3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Veith, 1949 ). 현대 침술 도표는 사지를 몸통과 머리로 "연결"하는 12개의 주요 경락으로 표시한다. 또한 주요 경락의 특정 지점에서 시작하여 내부 장기에 도달하는 깊은 "내부 가지"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부속" 경락도 설명되어 있다. 주요 경락의 이름(예: 폐, 심장)은 실제 폐 또는 심장 기관 자체가 아니라 각 경락과 구체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는 생리적 기능을 나타낸다. 삼초(Triple Heater)라는 이름의 한 경락은 신체의 여러 부분 간의 온도 균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경락 지점은 대부분 경락을 따라 위치하지만 경락 체계 외부의 "추가" 지점도 존재한다고 본다. 침술 텍스트와 아틀라스는 일반적으로 주요 경락의 위치에 동의하지만 내부 가지와 추가 지점의 수와 위치에는 상당한 변동이 있다.

 

침술 포인트를 나타내는 한자는 "구멍"을 의미하기도 하며(O'Connor 및 Bensky, 1981 ), 침술 포인트는 바늘이 더 깊은 조직 구성 요소에 접근할 수 있는 위치라는 인상을 전달한다. 현대 침술 교과서에는 각 침술 포인트를 찾기 위한 시각적 차트와 서면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지침은 해부학적 랜드마크(예: 뼈의 돌출부, 근육 또는 힘줄)와 비례 측정(예: 팔꿈치와 손목 사이의 거리의 분수)을 참조한다(Cheng, 1987 ). 침술 치료 중에 침술사는 이러한 랜드마크와 측정을 이용하여 약 5mm 내에서 각 포인트의 위치를 ​​결정한다. 이 범위 내에서 정확한 포인트 위치는 촉진을 통해 달성되며, 이때 침술사는 조직이 약간 눌리거나 가벼운 압력에 굴복하는지를 확인한다.

 

침술 지점은 주변 조직과 다를까?

지난 30년 동안 "서양" 관점에서 침술 지점/경락 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는 주로 침술 지점을 주변 조직과 구별할 수 있는 뚜렷한 조직학적 특징을 찾는 데 주력했다. 신경혈관 다발(Rabischong et al., 1975 ; Senelar, 1979 ; Bossy, 1984 ), 신경근 부착(Liu et al., 1975 ; Gunn et al., 1976 ; Dung, 1984 ) 및 다양한 유형의 감각신경 종말(Shanghai Medical University, 1973 ; Ciczek et al., 1985 )과 같은 여러 구조가 침술 지점에서 설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중 어느 것도 침술 지점과 적절한 "비침술" 제어 지점을 비교하는 통계 분석을 포함하지 않았다.

 

다른 연구에서는 침술 지점과 주변 조직 사이에 생리학적 차이가 있을 가능성에 주목했다. 여러 연구자들은 대조 지점에 비해 침술 지점에서 피부 전도도가 더 높다고 보고했다(Reishmanis et al., 1975 ; Comunetti et al., 1995 ). 반면에, 여러 요인이 피부 전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예: 압력, 습기, 피부 찰과상; Noordegraaf and Silage, 1973 ; McCarroll and Rowley, 1979 ). 지금까지 이러한 요인을 통제하고 이러한 결과를 확인할 만큼 충분한 수의 관찰을 포함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침술 지점의 해부학적 및/또는 생리학적 특성을 식별하려는 시도는 대부분 최종적인 결론에 이르지는 못했다.

 

고대 침술 문헌에는 기가 흐른다고 믿어지는 "지방, 기름진 막, 근막 및 연결 막 시스템"에 대한 여러 참조가 포함되어 있으며(Matsumoto and Birch, 1988 ), 여러 저자는 침술 경락과 결합 조직 사이에 대응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Matsumoto and Birch, 1988 ; Oschman, 1993 ; Ho and Knight, 1998 ). 우리 연구실에서 수행한 최근 작업에서 이 가설을 뒷받침하는 실험적 증거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우리는 침술에 대한 결합 조직 반응을 특성화했는데, 이는 침술 지점과 대조 지점에서 정량적으로 다르며(Langevin et al., 2001b ) 침술 지점과 경락의 특성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바늘에 대한 생체역학적 반응 : "침 잡기"(NEEDLE GRASP)

전통 침술 치료의 중요한 측면은 침이 신체에 삽입된 후 수동으로 조작된다는 것이다. 침 조작은 일반적으로 침의 빠른 회전(앞뒤 또는 한 방향, 염전) 및/또는 피스톤 운동(위아래 운동, 제삽)으로 구성된다(O'Connor 및 Bensky, 1981 ). 침을 삽입하고 조작하는 동안 침술사는 "득기" 또는 "기를 얻는 것"으로 알려진 침술 바늘에 대한 특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득기를 얻는 동안 환자는 침바늘 주변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이 감각과 동시에 침술사는 고대 문헌에서 마치 "낚싯줄에 물고기가 물린 것과 같다"(Yang, 1601 )라고 설명되는 침 바늘에 "당김"을 느낀다. 우리는 이 생체 역학적 현상을 "바늘 잡기"라고 한다.

 

전통적 가르침에 따르면, 득기는 침술의 치료 효과에 필수적인 부분이다(O'Connor and Bensky, 1981 ). 침술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 중 하나는 침술이 경락망에 접근하고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여겨진다는 점이다. 환자는 침이 움직여지는 감각으로, 침술사는 침을 잡는 감각으로 인지하는 특징적인 득기 반응은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나타내는 지표로 여겨진다(Cheng, 1987 ). 따라서 침을 잡는 생체역학적 현상은 침술의 이론적 구성의 핵심이다.

 

침 잡기(Needle grasp)는 침 바늘의 조작(회전 및 피스톤/ 염전 및 제삽)을 통해 임상적으로 향상된다. 컴퓨터에 기반한 침술 기구를 사용한 기존의 인간 및 동물 연구(Langevin et al., 2001b , 2002 )에서, 우리는 피부에서 침을 끌어내는 데 필요한 힘(인출력)을 측정하여 침 잡기를 정량화했다. 우리는 인출력이 실제로 바늘의 회전에 의해 현저하게 향상됨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침 잡기는 침 조작과 관련된 측정 가능한 조직 현상이다. 건강한 인간 피험자 60명을 대상으로 한 침 잡기에 대한 정량적 연구(Langevin et al., 2001b )에서 우리는 8개의 다른 침술 지점 위치에서 인출력을 측정했고, 각 침술 지점에서 2cm 떨어진 신체 반대편에 있는 해당 제어 지점과 비교했다. 우리는 침술 지점에서의 인출력이 해당 제어 지점보다 평균 18%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침 조작은 경혈에서뿐만 아니라 제어 지점에서도 인출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침 잡기는 경혈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 지점에서도 더욱 강화되었다.

침 잡기에서 결합 조직의 역할

이전에는 골격근 수축으로 설명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침 잡기가 근육 수축이 아닌 결합 조직(*역주1)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Langevin et al., 2001a , 2002 ). 생체 내 및 시험관 내 실험에서, 침 회전 시 결합 조직이 침 주위를 감아서 침과 조직 사이에 긴밀한 기계적 결합을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침-조직 결합은 침의 추가적인 움직임(회전 또는 피스톤 운동)을 통해 침 주변의 결합 조직을 당기고 변형시켜 조직에 기계적 신호를 전달한다.

 

해부된 쥐의 피하 조직에 삽입된 침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침을 한 번만 돌려도 눈에 보이는 조직 "소용돌이 무늬(whorl)"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그림 2A ). 침을 피하 조직 표면에 평평하게 놓고 회전시키면 조직이 회전하는 침에 180도 밀착되어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이때 조직이 자기 자신에게 밀착되고 더 회전하면 이 무늬가 형성된다. 이러한 현상은 스테인리스강, 금 등 다양한 재질의 침뿐만 아니라 일반 피하 주사 바늘, 유리 마이크로피펫, 실리콘 처리된 유리, 테플론 코팅 침과 같이 침술 도구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다른 물체에서도 다양하게 관찰된다. 중요한 요인은 회전하는 침의 직경으로 보인다. 침은 매우 가늘기 때문에(직경 250~500μm) 바늘을 사용한다. 직경이 1mm를 초과하는 바늘의 경우, 조직은 회전하는 바늘을 따라 90도 미만으로 이동하다가 다시 떨어져서 바늘에 달라붙지 못하고 감기를 시작하지 못한다. 따라서 회전하는 침과 조직 사이의 초기 인력이 감기 현상을 시작하는 데 중요할 수 있다. 이러한 인력에는 표면 장력과 전기력이 포함될 수 있으며, 침의 재료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림 2

A: 침의 회전에 따른 결합 조직 "소용돌이 무늬(whorl)" 형성. 쥐의 피하 결합 조직을 절개하여 생리학적 완충액에 넣고 해부 현미경으로 관찰했다. 조직에 침을 삽입하고 점진적으로 회전시켰다. 0부터 7까지의 숫자는 침 회전 횟수를 나타낸다. 바늘을 한 번만 회전시켜도 결합 조직의 무늬를 볼 수 있다. 

B: 재사용 가능한 금 침(왼쪽)과 일회용 스테인리스 스틸 침(오른쪽)의 주사 전자 현미경 이미지. 원래 배율은 350배이다. 

C, D: 금 침(C)과 스테인리스 스틸 침(D)의 주사 전자 현미경 이미지. 원래 배율은 3,500배이다. 금 침의 표면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침보다 눈에 띄게 거칠다. 스케일 바 = A는 2.5mm, B는 100μm, C, D는 10μm이다.

 

두 개의 동일한 직경의 침술 바늘을 비교했을 때, 하나는 금으로 만든 재사용 가능한 침(ITO, 일본)이고 다른 하나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일회용 침(Seirin, 일본)인데, 금침이 스테인리스 스틸 침보다 감기를 더 쉽게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침 바늘의 주사 전자 현미경 이미지(그림 2 B–D)는 금침의 표면이 더 거칠어서 감기를 시작하는 동안 조직에 더 성공적으로 "결합"되었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관찰 결과는 또한 임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침의 회전 진폭이 매우 작을 때(360도 미만)에도 침과 조직 사이의 기계적 결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일반적으로 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보다 임상적으로 선호되는 앞뒤 회전의 경우 감기와 풀기가 번갈아 나타나지만 풀림이 불완전하여 바늘-조직 계면에서 점진적인 토크가 증가한다는 것도 보여주었다(Langevin et al., 2001b ).

 

바늘과 조직 사이의 기계적 결합을 확립하는 것의 중요성은, 기계적 신호가 (1) 세포 수준에서 정보의 중요한 매개체로 점점 더 인식되고 있다는 점(Giancotti 및 Ruoslahti, 1999 ), (2) 생체 전기 및/또는 생화학적 신호로 변환될 수 있다는 점(Banes et al., 1995 ; Lai et al., 2000 ), (3) 세포 액틴 중합, 신호 전달 경로 활성화, 유전자 발현 변화, 단백질 합성 및 세포외 기질 변형을 포함한 하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Chicurel et al., 1998 ; Chiquet, 1999 ) 등이다. 세포외 기질 구성의 변화는 세포 내부 및 세포로의 미래 기계적 신호의 변환을 조절할 수 있다(Brand, 1997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조직 경직도와 응력 유도 전위 모두 결합 조직 기질 구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Bonassar et al., 1996 ). 또한 기계적 응력에 반응하여 기질 구성이 변화하는 것이 다양한 세포 유형 간의 중요한 소통 방식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Swartz et al., 2001 ). 따라서 침술은 침을 둘러싼 세포외 기질의 지속적인 변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이 결합 조직 기질을 공유하는 다양한 세포 집단(예: 섬유아세포, 감각 구심성 세포, 면역 세포 및 혈관 세포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이전에 침 근처에서 침술로 유도된 결합 조직 섬유아세포의 액틴 중합(*역주2)이 섬유아세포를 수축시켜 콜라겐 섬유를 더욱 당기고 결합 조직 수축과 세포 활성화의 "파동"이 결합 조직 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Langevin et al., 2001a ). 이 기전은 환자들이 침술 경락을 따라 때때로 보고하는 "전도 감각"(propagated sensation), 즉 득기 감각이 느리게 확산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Huan and Rose, 2001 ).

 



*(역주1) 결합조직이란?
결합조직은 근 골 기관 등을 연결하여 우리 몸을 지탱하는 역할(융연성, 강도, 탄력성 등)을 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골 연골 혈액 인대 및 핏줄 근막 등이 모두 결합조직에 해당한다. 결합조직은 세포, 섬유, 기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포로는 섬유아세포, 대식세포, 지방세포 등이 있고 그 가운데 섬유아세포가 주를 이룬다. 섬유에는 콜라겐섬유, 엘라스틴섬유, 망상(그물)섬유 등이 있고, 각각 강도, 탄력성, 지지구조 등을 제공해 준다. 특히 콜라겐은 인체내  전체단백질의 25~35%를 차지하는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 이 결합조직의 주된 섬유성분으로 힘줄, 인대, 골, 연골, 피부 등에 강도와 구조를 형성해 준다. 그리고 물, 단백질. 다당류 등의 기질이 이 조직의 공간을 채우며 세포와 섬유에 영양분을 공곱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준다.

 

*(역주2) 침술로 유도된 결합 조직 섬유아세포의 액틴 중합(acupuncture-induced actin polymerization in connective tissue fibroblasts)
침술 자극이 결합 조직 내의 섬유아세포(Fibroblasts)에 액틴 중합(Actin Polymerization)을 유도한다는 의미이다. 액틴 중합이란 공 모양의 G-액틴 단량체가 결합하여 긴 실 모양의 F-액틴 섬유(미세섬유)를 형성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엔틴 중합은 세포외기질(콜라겐)의 리모델링을 유도하고, 성장 인자(FGF-2)를 분비하며, 세포의 증식/이동/분화에 영향을 주게 된다. 요컨대 침술 자극이 섬유아세포를 활성화하고 액틴 중합을 형성함으로써 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나아가 염증 완화, 조직 복구, 통증 조절 등의 효과로 이어진다는 주장이 있다. 이 견해는 침술의 작용 메커니즘을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 설명하려는 핵심적인 과학적 가설이자 연구에 해당하는 것이다. 

결합조직 면에 대한 경혈 및 경락의 대응

침술 경락은 근육 사이 또는 근육과 뼈나 힘줄 사이의 근막 평면을 따라 위치하는 경향이 있다(Cheng, 1987 ). 결합조직 분리면 부위에 삽입한 바늘은 먼저 진피와 피하 조직을 관통한 다음 더 깊은 간질 결합 조직을 관통한다. 반대로 결합조직 면에서 멀리 삽입한 바늘은 진피와 피하 조직을 관통한 다음 근육이나 뼈와 같은 구조에 도달한다. 침 잡기에는 바늘과 결합조직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Langevin et al., 2002 ), 침술 지점에서 향상된 침 잡기 반응은 해당 지점에서 바늘이 더 많은 결합조직(피하 및 더 깊은 근막)과 접촉하기 때문일 수 있다. 침술 지점에서는 물론 제어 지점에서도 침 잡기가 나타나는 것은 모든 지점에 어느 정도의 결합조직(피하)이 존재한다는 것과 일치한다. 이 개념은 두 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동일한 경혈과 그에 대응하는 제어 지점의 초음파 영상을 보여주는 그림 3에 잘 나타나 있다. 경혈은 외측광근과 대퇴이두근을 분리하는 근막면 위의 피부에 위치한다. 제어지점은 경혈에서 3cm 떨어진 외측광근의 배 부분에 위치한다.

 

그림 3

침술(AP) 및 제어(CP) 지점의 초음파 영상. 두 명의 정상 자원자를 대상으로 GB32 경혈(중독혈)을 촉진하여 위치를 확인하였고, 경혈에서 3cm 떨어진 제어 지점도 확인하였다. 두 지점을 피부 마커로 표시한 후, 7MHz 선형 프로브가 장착된 Acuson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초음파 영상을 촬영하였다. 경혈에서는 결합조직 근육 내 분리면이 관찰되었으나, 제어 지점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V. 광배근(vastus lateralis); B. 대퇴이두근(b. fem); Sc. 피하 조직.

 

침술 포인트가 근막 면 위에 우선적으로 위치한다는 가설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는 인간 팔의 일련의 총체적 해부학적 단면에서 모든 침술 포인트와 경락의 위치를 ​​표시했다(Research Systems Visible Human CD, Boulder, CO)(그림 4 ). 단면 사이의 간격은 1촌 또는 해부학적 인치(침술 교과서에서 침술 포인트를 찾는 데 사용하는 비례 단위 측정)에 해당하며, 팔꿈치 주름과 축 방향 접힘 사이 거리의 1/9을 나타낸다(이 경우 2.5cm). 이 단면 간격을 통해 우리는 올레크라논(그림 4 , 단면 0)과 상완골두의 위쪽 가장자리(그림 4 , 단면 12) 사이의 팔의 6개 주요 경락에 위치한 모든 침술 포인트를 포함할 수 있었다. 각 단면에서 모든 침술 포인트와 단면 평면과 모든 경락의 교차점(경락 교차점)을 표시했다.

 

그림 4

사람 팔의 연속적인 육안 해부학적 단면에서 경혈과 경락의 위치를 ​​나타낸다. 단면 사이의 간격은 1촌(해부학적 인치)에 해당하며, 이는 팔꿈치 주름과 축 주름 사이 거리의 1/9(이 경우 2.5cm)을 나타낸다. 단면은 주두(0)에서 시작하여 상완골두(12)의 위쪽 가장자리에서 끝난다. 경혈, 경락 교차점, 그리고 특정 경락은 범례에 따라 표시된다.

 

경혈과 경락 교차점은 전통 침술의 주요 교과서(Cheng, 1987)에 제공된 서면 지침(해부학적 지표와 비례 측정치 기반)과 경혈도에 따라 위치가 지정되었다. 해부학적 단면에서 결합조직 면이 보였기 때문에, 이러한 지침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준수하여 편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생체의 경우, 해부학적 지표와 비례 측정치를 사용하여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한 후, 촉진을 통해 경혈의 정확한 위치를 찾는다. 일부 경혈의 경우, 촉진을 위해 신체 부위를 특정 방식으로 조작하고 배치한다. 사체 단면의 경우, 촉진 없이 해부학적 위치에서 경혈을 찾아야 했다. 해부학적 위치에서 만져지는 해부학적 랜드마크(예: 팔꿈치나 이두근 힘줄)에 대한 서면 설명이 언급될 때, 우리는 횡단면에서 뼈, 힘줄, 근육의 위치를 ​​사용하여 이러한 랜드마크가 신체 표면에서 어디에서 만져질 수 있었는지 확인했다. 해부학적 위치가 아닌 위치에서 전통적으로 촉진이 수행되는 지점의 경우, 우리는 (1) 해부학적 위치에서 그려진 침술 교과서의 차트와 (2) 교과서에 명시된 위치에서 촉진하여 침술 지점을 찾은 다음, 모델의 팔을 해부학적 위치에 놓은 생체 모델을 기준으로 삼았다(그림 1 ). 비례적 측정(예: 팔꿈치 주름과 축 방향 접힘 사이의 거리의 일부)을 참조하는 교과서 지침은 전통적으로 해부학적 위치에서 정의된다. 따라서 우리는 단면 간격을 기준으로 적절한 단면 번호를 결정하고 개별 단면에서 측정을 수행하여 이러한 측정값을 사후 조직 단면에 직접 적용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침을 사용하여 심경에 3개의 경혈(H3, H2, H1), 심포경에 2개의 경혈(P3, P2), 폐경에 5개의 경혈(L5, L4, L3, L2, L1), 대장경에 5개의 경혈(LI11, LI12, L113, LI14), 삼초경에 5개의 경혈(SJ10, SJ11, SJ12, SJ13, SJ14), 소장경에 4개의 경혈(SI8, SI9, SI10, SI11)을 표시하여 총 24개의 경혈을 표시했다. 경락은 경혈이 아닌 51개의 다른 부위에서 절단면과 교차했다.

 

그림 4 에 표시된 대로 , 여섯 개의 경락 중 세 개는 근육 사이의 근막 평면을 따르는 부분을 포함했다(이두근/삼두근[심경락, 그림 4 , 2-7절], 이두근/상완근[폐경락, 그림 4 , 4-5절], 상완근/삼두근[대장경락, 그림 4 , 3-5절]). 이러한 경락의 일부 지점(H2, LI14, H1)도 두 개 이상의 근막 면의 교차점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두 경락에는 근육 내 분리면[이두근 두(심포 경락, 그림 4 , 5-7절)와 삼두근(삼초 경락, 그림 4 , 2-6절) 사이]을 따르는 부분이 포함되었다. 한 경락(소장 경락) 자체는 근육간 또는 근육내 경락을 따르지 않았다. 그러나 이 경락 부위의 네 경혈 중 세 곳(SI9, 10, 11)은 여러 근막 경락의 교차점과 명확하게 일치했다. 전반적으로 팔의 경혈 중 80% 이상과 경락 교차점 중 50%가 근육간 또는 근육내 결합 조직 경락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사건이 우연일 확률을 추정하기 위해 우리는 팔의 중간 부분(섹션 2-7)을 나타내는 모델을 테스트했다. 이 모델은 길이 12.5cm, 둘레 30cm의 원통에 근사화되었으며 8개의 침술 지점과 28개의 경락 교차점을 포함한다. 팔의 5개 주요 근막 면(삼두근/삼두근, 이두근/상완근, 상완근/삼두근, 삼두근 두 사이, 이두근 두 사이)의 평균 너비가 원통 둘레의 1/60(또는 약 5mm)이라고 가정하면 원통 표면의 1/12이 근막 면과 교차한다. 또한 침술 지점의 "너비"가 5mm라고 가정하면 원통의 주어진 섹션에서 임의의 지점이 근막 면에 떨어질 확률은 1/12 또는 0.083이다. 초기하(超幾何) 분포(비복원 추출)를 사용할 때, 원통을 따라 6개 구간으로 무작위로 분포된 8개 지점 중 6개 또는 7개(75% 또는 87%)가 근막 면에 위치할 확률은 P < 0.001이다. 마찬가지로, 경선의 "너비"를 5mm로 가정할 때, 28개의 경선 교차점 중 14개(50%)가 근막 면에 위치할 확률 또한 P < 0.001이다.

 

이러한 결과는 고대인이 경험적으로 결정한 침술 지점의 위치가 바늘이 더 많은 양의 결합조직에 접근할 수 있는 개별 위치 또는 "구멍"의 촉진에 기반했음을 시사한다. 경락의 일부 부분은 하나 이상의 연속적인 결합조직 면을 명확하게 따르는 반면, 다른 부분은 관심 지점 사이의 "점을 연결"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와 이전 실험 결과(Langevin et al., 2001b , 2002 )를 바탕으로, 우리는 침술 차트가 바늘을 조작하여 더 큰 기계적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간질 결합조직 평면에 바늘을 삽입하는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침술 지점에서 더 큰 치료 효과는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더 강력한 기계적 신호와 해당 지점에서의 하류 효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팔을 선택한 이유는 팔이 비교적 간단한 해부학적 구조와 넓은 간격의 근막 면(예를 들어 전완과 비교했을 때)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락과 결합조직 면이 팔을 견갑대와 가슴에 "연결"하는 방식을 보여주기 때문이다(아래 참조). 그러나 다른 신체 부위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전완, 다리, 허벅지의 경락은 일반적으로 근육을 분리하는 결합조직 면을 따라가거나 근육 내부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몸통에서는 정중선에 가까운 경락(신장, 위, 비장, 방광)이 앞뒤로 세로로 달리는 반면, 측면에 위치한 경락(간, 담)은 주요 근육군의 방향과 이들을 분리하는 결합조직 면과 평행하게 비스듬히 달린다. 얼굴에서는 경락이 안면 근육 및 결합조직 구조의 복잡성과 조화를 이루는 복잡한 패턴으로 서로 교차한다.

 

경락/결합 조직 네트워크

침술 경락은 신체 전체에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주변 조직을 서로 연결하고 몸 속의 장기에도 연결되는 것으로 여겨진다.(Kaptchuk, 2000). 간질 결합조직도 이 설명에 부합한다. 간질의 "느슨한" 결합조직(피하조직 포함)은 모든 사지 근육, 뼈, 힘줄을 감싸는 연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골반과 어깨 띠, 복부와 흉벽, 목, 머리의 결합조직 면으로 확장된다. 이 조직 네트워크는 골막, 근막, 신경막, 흉막, 복막, 수막과 같은 보다 특수화된 결합 조직과도 연속적이다. 따라서 간질 결합조직을 통해 전달되는 신호 전달(기계적, 생체전기적 및/또는 생화학적) 형태는 잠재적으로 강력한 통합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통합 기능은 신체의 여러 부분을 "연결"하는 공간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생리적 시스템 전반에 걸쳐 기능할 수 있다(결합조직은 모든 ​​장기에 스며들어 있으며 모든 신경, 혈관, 림프관을 둘러싸고 있다). 또한, 간질 결합조직의 구조와 생화학적 조성은 기계적 자극에 반응하기 때문에, 결합조직이 주변 환경의 기계적 스트레스와 여러 생리적 기능(예: 감각신경, 순환, 면역)을 통합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제안한다.

 

침술 이론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적절하게 선택된 침술 지점에 침을 놓는 것이 침을 꽂은 부위와 멀리 떨어진 곳에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가 침술 경락 체계를 통해 매개된다는 것이다(O'Connor and Bensky, 1981 ). 지금까지 이러한 원위 효과를 설명하려는 생리학적 모델은 신경계를 포함하는 전신적 메커니즘을 불러일으켰다(Ulett et al., 1998 ; Pomeranz, 2001 ). 처음에는 결합 조직을 통한 신호 전달을 수반하고, 이차적으로 신경계를 포함한 다른 체계가 관여하는 메커니즘은 잠재적으로 전통 침술이론에 더 가깝지만, 이전에 제안된 신경 생리학적 메커니즘과도 양립할 수 있다.

 

경혈과 경락에 대한 개념적 모델

침술 지점을 별개의 독립체로 보는 것보다, 우리는 침술 지점이 전신에 스며든 결합조직 네트워크의 수렴 지점에 해당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는 주요 및 보조 도로 네트워크의 고속도로 교차로와 유사하다. 침술 연구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문제 중 하나는 침술 지점에 침을 놓는 것이 비침술 지점에 비해 "특정한" 생리적 및 치료적 효과가 있는지 여부이다(NIH 합의 성명, 1997 ). 도로에 비유하자면 침술 바늘과 결합조직의 상호작용은 가장 작은 결합 조직인 "보조 도로"에서도 발생한다. 그러나 주요 "고속도로 교차로"에 침을 놓는 것은 콜라겐 섬유 정렬로 인해 해당 지점에서 더 효과적인 힘 전달 및 신호 전도로 인해 더 강력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팔의 결합조직 면과 경혈의 해부학적 대응은 표 1 에 요약된 몇 가지 중요한 전통 동의학 개념에 대한 그럴듯한 생리학적 설명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침술 조작이 결합조직 면을 따라 전파되는 세포 변화를 일으킨다고 제안한다. 이러한 변화는 침이 놓인 위치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침이 경혈에 놓였을 때 더욱 강화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적 모델은 하지, 몸통, 머리를 포함한 전신에 대한 확장된 연구를 통해 더욱 강화될 것이다. 따라서 경혈과 경락의 해부학적 구조는 침술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풀어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표 1. 침술에서 관찰되는 생리적 효과에 대한 제안된 모델 요약
전통 동의학 개념 제안된 해부학적/생리학적 동등물
침술 경락 결합조직 면
침술 포인트 결합조직 면의 수렴
모든 신체 에너지 현상(예: 신진대사, 운동, 신호 전달, 정보 교환)의 합계
경락의 기 결합조직 생화학/생체전기 신호 전달
기의 막힘 변형된 결합조직 기질 구성으로 인해 신호 전달이 변형됨
침 잡기 바늘을 둘러싼 섬유아세포의 조직 감기 및/또는 수축
득기의 전도 결합조직 감각기계 수용체의 자극
전도된 득기감 결합조직 면을 따라 결합조직 수축파와 감각기계 수용체 자극
기의 흐름 회복 세포 활성화/유전자 발현으로 결합조직 기질 구성 및 신호 전달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