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 34

1/30일 오늘의 한시/ 차 달이며 -鄭希良

夜坐煎茶(야좌전다)/ 밤에 앉아 차 달이며松風颼颼響空谷 송풍수수향공곡飛流激激鳴長川 비류격격명장천雷驚電走怒未已 뇌경전주노미이急輪轉越轘轅巓 급윤전월환원전須臾雲捲風復止 수유운권풍부지波濤不起淸而漣 파도불기청이연大瓢一傾冰雪光 대표일경빙설광肝膽炯徹通神仙 간담형철통신선徐徐鑿破渾沌竅 서서착파혼돈규獨馭神馬游象先 독어신마유상선*바람소리 수, 거열할 환, 끌채 원, 잔물결 련, 말부릴 어솔바람 우수수 빈 골짝에 울리고우당탕 날으는 물 긴 강을 울리네천둥 번개의 노기 그치지 않더니급히 가던 수레 덜커덕 넘어지네어느새 구름 걷히고 바람도 잦아들어물결도 일지 않고 맑고 잔잔하네바가지에 쏟아 부으니 빙설처럼 빛나고간담이 시원히 뚫리니 신선과도 통하겠네천천히 마시며 혼돈의 구멍 뚫어서홀로 신선의 말 타고 선천세계에 노니네*정희량鄭希..

근막트리거포인트 치료기술 규범

근막트리거포인트 치료기술 규범 / 广西壮族自治区 지방 표준(2023 02 17) 근막 트리거 포인트 치료 기술 사양1 범위본 문서는 근막 트리거 포인트 치료 기술의 위치 결정 방법, 치료 범위, 금기 사항, 시술자 자격, 치료 환경, 치료 전 준비, 치료 방법 등 기술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해당 시술 방법을 설명합니다.본 문서는 광시좡족 자치구 행정 구역 내 의료 기관에서 근막 트리거 포인트 치료를 수행하는 데 적용됩니다.2 규범적 참조 문서다음 문서의 내용은 본문에서 규범적 참조를 통해 본 문서에 필수적인 조항을 구성합니다. 이 중 날짜가 기재된 참조 문서는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버전만 본 문서에 적용되며, 날짜가 기재되지 않은 참조 문서는 최신 버전(모든 수정안 포함)이 본 문서에 적용됩니다.GB ..

1/29일 오늘의 한시/ 새들은 어디에ᆢ -柳夢寅

棲禽何處(서금하처)/ 새들은 어디에 깃들꺼나黃昏虛報美人期 황혼허보미인기寒入牛衣潑水時 한입우의발수시山外黑風供雪意 산외흑풍공설의棲禽何處可安枝 서금하처가안지황혼에 온다던 미인은 오지 않고추위가 우의에 드니 물 뿌린 듯 차네산 너머 폭풍에 눈 내릴 듯하니새들 편안히 깃들 나뭇가지 어디일꼬*유몽인柳夢寅, 1559~1623*원제ᆢ 次成則行韻(성즉행(成則行 성진선(成晉善))의 시에 차운하다)*牛衣우의ᆢ 소의 추위를 막아주기 위해 덮어주던 거적 낭송 민요가(아래 파일)

혈위의 동태적 변화의 과학적 기초

혈위의 동태적 변화의 과학적 기초穴位动态过程的科学基础 - 喻晓春/ 中医杂志 2007年第 48卷第 11期 수천 년 동안 고대 의가들은 수혈, 특히 십사경혈(十四经穴)의 기능과 위치에 대해 상세히 기록해 왔다. 최근에는 수혈의 위치에 대한 국가 표준 및 국제 표준이 제정되어 수혈의 정위(定位)와 응용이 더욱 정확해졌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수혈 면적의 크기와 기능의 강약에 대해서는 통일된 정론이 없다. 오랜 기간 침구 임상에 종사해 온 침구 대가들조차 수혈의 크기와 기능의 강약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 문제는 임상에서 오랫동안 침구 의사들을 당혹게 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도 침구 교사들이 답변하기 어려운 난제가 되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 문제가 타 분야의 학자들, 특히..

<황제내경>에서 경혈 명칭의 함의에 대하여

에서 경혈 명칭의 함의에 대하여《黄帝内经》中腧穴称谓之内涵与思考 -张敬石 등/ 上海针灸杂志 2025 年 5 月第 44 卷第 5 期 《황제내경》에는 160여 개의 수혈(腧穴)이 기재되어 있으며[1], 이는 후세 수혈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수혈의 칭호는 전서를 통틀어 총 20여 종에 달하는데, 혈(穴), 절(节), 회(会), 유(俞), 수(输), 수(腧), 골공(骨空), 골간(骨间), 계(溪), 곡(谷), 기혈(气穴), 기부(气府), 유(痏), 문(门) 등이 그것이다. 이것은 "한 사람이 한 시기에 지은 저작이 아니기(非一人一时之作)" 때문에 형성된 서로 다른 명칭인가, 아니면 그 내포된 의미가 달라서 명칭이 다른 것인가? 만약 역사적 변천이나 "한 사람이 한 시기에 지은 것이 아니다"라는 이유 때문이라면..

1/27일 들판의 메추라기 -洪世泰

野田鶉(야전순)/ 들판의 메추라기歲暮天寒北風勁 세모천한북풍경飢鷹厲吻當霜空 기응여물당상공野田鶉 야전순莫恨爾身微 막한이신미得免爪攫充朝飢 득면과확충조기*움킬 확,세모의 추운 날씨에 북풍이 매서운데굶주린 매가 부리를 갈고서 얼어붙은 하늘을 나네들판의 메추라기야네 몸 작다고 탓하지 말거라발톱에 낚아채여 아침거리 되는 건 면할 수 있으니ᆢ*홍세태 洪世泰, 1653~1725*원제ᆢ 野田鶉行의 일부

침뜸요법은 본능적 치유의학이다.

針灸: 本能的治愈医学 -朱兵, 《科技導報》2016年第17期) 피부 표면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침술 자극은 그 조직의 특수한 구조를 매개로 치유 효과를 발휘한다. 1) 피부 스트레스 자극은 각질세포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다양한 내분비 물질을 분비하게 하여 광범위한 생물학적 효과를 나타낸다. 2) 피부에서 오는 다양한 감각 신경은(체성 감각) 통증 신호를 조절하는 통로를 활성화시켜 우수한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3) 표면 감각 신경은(체성-내장 구심신경) 신경계의 여러 단계에서 내장 감각 신경과 상호작용하여 다양한 기능 시스템에 대한 조절 효과를 유발한다. 모든 동물, 특히 인간은 자신을 보호하고, 부상을 피하고, 적극적으로 치유하며,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신체를 조절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구조 경락에서 기능 경락으로 패러다임 전환 : "뇌섭경락(腦攝經絡)" 가설

구조 경락에서 기능 경락으로 패러다임 전환 : "뇌섭경락(腦攝經絡)" 가설 结构经络向功能经络的范式转变——兼论“脑摄经络”假说张树剑¹,荣培晶²/ 2022 12 *이 글은 경락의 실체를 찾으려는 경락 연구의 방향 전환을 제안한다. 즉 경락이 우리 인체에 구조적인 실체로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성과들을 주목할 때, 이제 그 구조적인 실체를 구하려는 연구에서 나아가 경락을 인체 내 고유한 기능을 가진다는 관점, 즉 '기능 경락'의 관점에서의 연구로 나아가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평소 경락을 '실체'가 아닌 '작용'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해 온 필자의 관점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어서 무척 반갑다. 그는 이 기능 경락을 관장하는 것으로서 뇌(신경계)의 작용을 주목하여 '뇌섭경락(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