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증 편마비의 침구.. 미국
Acupuncture Benefits Stroke Patients Finding
HealthCMi/ 2018.7.23
침술은 뇌졸증 후 편마비(일측성 마비)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바오지(Baoji) 중의학병원(Traditional Chinese Medicine Hospital)에서 침술과 매일 운동을 병행하는 치료법을 비교연구했다. 결과는 병합요법군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매일 운동요법과 병행하여 침술을 추가하면 임상 결과가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침술과 재활 운동이 운동 기능과 뇌 혈류를 개선하여 뇌졸중 후 편마비에 효과적이라고 결론내렸다.[1]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데이터가 결론의 기초가 되었다. 즉 두 군 모두에서, 치료 후 혈류량이 현저히 개선되었는데, 병합요법군에서 개선이 더 유의하게 컸다(p <0.05). 결과적으로 치료에 침술을 추가하면 인간의 두뇌 내에서의 회복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두 그룹 모두에 대한 신경학적 관찰도 이루어졌다. 운동 기능, 균형, 감각 및 관절 기능을 포함한 범주로 이루어졌다.
경화(> 90% 향상)
뚜렷한 진전(46-90% 향상)
진행률(18-45% 향상)
진행 없음(18 % 미만 개선)
두 군 모두 치료 후 개선을 보였으나 복합 치료군의 개선은 유의적으로 더 컸다(p <0.05). 병합요법군에서 치료군의 개선율이 65.71%로 대조군의 42.86%에 비해 훨씬 컸다.
치료 접근
편마비를 가진 총 70 명의 환자가 모집되었고 뇌 혈관 문제(뇌졸중)의 최종 진단이 CT 및 MRI 스캔을 통해 확인되었다. 환자는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할당되었다. 두 그룹 모두 표준 재활 치료를 받았고, 한 그룹은 침술을 받았다. 침술은 hemiplegia로 인해 영향을 받는 신체 측에서 수행된다. 상지에서는 LI11(곡지), LI4(합곡), LI10(수삼리), SI3(후계)가 포함되고, 하체에서는 ST36(족삼리), GB30(환도), SP6(삼음교), LR3(태충)이다. 40-75mm길이의 바늘을 사용하여 득기를 얻을 수 있도록 조작했다. 그리고 세션 당 20분 동안 유지되었다. 치료는 10가지 치료법으로 매일 1회 실시되었다. 총 10개의 치료과정이 연속적으로 시행되었다.
재활치료 운동은 주로 몸통과 팔다리의 근육 강화를 위한 일상 운동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에는 침대에 갇혀 있거나 이동이 제한적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동 또는 보조 운동이 포함되었다. 보행 가능한 환자는 필요한 경우 지팡이를 사용하여 계단을 걸어서 올라가도록 권장받았다. 운동은 매일 30분간 실시되었으며, 10일간을 1개 코스로 이루어졌다. 총 10코스의 운동이 연속적으로 시행되었다.
상대적으로 작은 표본 크기와 침술 단독 요법의 부족 등이 연구의 한계가 될 수 있다. 연구 설계의 강점은 주관적 도구와 객관적인 도구를 모두 사용하여 결과를 측정했다는 점이다. 데이터를 근거로 침술은 뇌졸중 후 편마비 환자에게 도움을 주며 합리적인 치료 옵션이다.
청두중의약대학(Chengdu University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청두중의약대학 연구진들도 침술이 급성 허혈성뇌졸증 후 운동 기능, 감각 지각 및 감정을 담당하는 영역에서 뇌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결론 지었다.[2] 환자들은 뇌 활동을 평가하기 위해 치료 전과 치료 후 fMRI 검사를 받았다.
fMRI를 이용하여 두 그룹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1군은 약물 치료를 받고, 2군은 약물요법과 침술을 받았다. 약물 단독요법군의 환자는 전두엽과 정수리의 활막에서 증가된 활동을 보였다. 침술군의 환자는 운동 기능, 감각 지각 및 감정을 담당하는 전두엽, 두정엽, 중두 측두, 소뇌 및 뇌에서 활동이 증가했다.
주관적인 평가, 즉 뇌졸중 생존자의 일상생활의 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인 NDS, FMA 및 Modified Barthel index (MBI)의 세 가지 매개 변수에서 이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p<0.05) 개선을 보였다. 그러나 세 영역 모두에서 침술 군에서 개선이 더 컸다.
총 21명의 환자가 선정되어 무작위로 침술 + 전통약물 치료(n=11) 또는 전통적인 약물 치료 단독(n=10) 중 한 가지를 받도록 무작위 배정되었다. 두 그룹은 성별, 성별, 체중 및 신장과 같은 인구 통계적으로 유사했다. 또한 증상의 지속 기간과 중증도를 포함하여 비슷한 질병 특성을 나타냈다.
침구와 전통약물 치료 그룹에서 치료법은 GV20(백회), GB20(풍지), LI11(곡지i), LI4(합곡), ST36(족삼리), GB34(양릉천), GB39(현종) 및 SP6(삼음교)의 혈자리에 침을 찔러 30분간 유침하는 시술을 매일 받는다. 5개의 치료가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졌고, 총 4개의 과정이 시행되었으며 각 과정 사이에 2일의 휴식시간이 주어졌다.
두 군 모두 항혈소판 약물치료(아스피린, 비정상 혈소판 환자의 경우 100mg, citicoline 500mg)를 포함한 일반적인 약물 치료를 받았다. Citicoline은 뇌졸중을 비롯한 다양한 신경 질환의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필요에 따라 다른 증상 관련 치료도 시행했다.
대체로 침술이 뇌 활동을 증가시켜 기존의 약물 단독치료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침술이 뇌졸중 회복 및 재활을 위한 합리적인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芝雲 역/정리)
..........................
원문은 아래에..
http://www.healthcmi.com/Acupuncture-Continuing-Education-News/1868-acupuncture-benefits-stroke-patients-finding
'동의학 이야기 > 해외 동의학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에 대한 두려움의 해소.. 뉴질랜드 (0) | 2018.10.22 |
---|---|
위궤양 재발 방지에 침술이 효과적.. 중국 (0) | 2018.10.17 |
결핵에 대한 보조적인 뜸요법.. Moxafrica조사연구 (0) | 2018.10.11 |
침을 사용하지 않는 침구치료.. 프랑스 (0) | 2018.10.08 |
자폐증 스펙트럼장애의 침구치료.. 인도 (0) | 2018.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