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코로나와 동의학

신형코로나폐렴에 대한 중의약의 유효성ᆢ

지운이 2020. 4. 12. 23:14

신형코로나폐렴에 대한 중의약의 유효성

*중국의 경우, '중의학과 서양의학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중의약을 치료에 활용하며, 상당한 성과를 올린 것으로 확인해 주고 있다ᆢ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中国工程院의 張伯礼院士、新型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中医薬의 有効性을 말한다.
-人民網日本語版/ 2020年02月26日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중국 전역의 중의약계통은 의료종사자 약 3200명을 후베이성에 파견해 588명으로 구성된 국가중의료팀 4팀을 만들어 金銀潭病院、仮設病院인 雷神山医院、湖北省中医学・西洋医学結合病院、江夏方艙医院(臨時医療施設)등에서 치료를 담당케 하고 있다.

2월 24일, 중국 중앙 텔레비전국(CCTV)의 프로그램 "新聞1+1"에서, 중앙 지도그룹 전문가 그룹의 멤버를 맡고 있는 중국 공정원의 張伯礼院士가, 사회자인 白岩松의 질문에 대답했다.

Q> 2월 14일 중의약에 의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임시의료시설의 운용이 시작되었는데 어떤 방법이 채택되고 그 효과는 어떤가?

A> 임시의료시설에 근무하는 360명 이상의 의료종사자는 전원 天津市、江蘇省、湖南省、河南省、陝西省의 中医薬大学附属病院에서 온다. 임시의료시설에 입원한 환자는 탕약을 복용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한 약이나 알약으로 처방하고 있다.

또 환자가 태극권이나 팔단금이라 불리는 체조나 호흡법을 시행하도록 계획해 회복을 촉진하거나 기분전환을 하거나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도 한다. 또 침구와 마사지 등 중의학 물리요법도 도입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환자는 정신적으로 매우 안정돼 있고 의사와 환자와의 관계도 매우 좋다. 현재 환자 398명을 받아들였지만 중증화된 환자는 한 명도 없고 50여 명이 곧 퇴원을 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중의학의 효과를 어떻게 보느냐는 데는 설득력 있는 지표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환자의 치유에 필요한 시간이 짧아지고 있는지의 여부.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자기제한 질환이므로 중의약을 복용함으로써 치유를 앞당길 수 있다. 두 번째는 경증환자가 중증화되지 않았는가 하는 점. 나 자신이 후베이성 중의·서양 의학 결합병원에서 진료했던 환자의 중증화율은 고작 2%대였다. 또 현 시점에서 임시의료시설에서 중증화된 환자는 한 명도 없다.

Q> 중의학과 서양의학의 결합은? 어떤 때 구분하고, 어떤 때 조합하나?

A> 중의학과 서양의학의 장점을 살려 상호 보완시켜 환자에게 더 좋은 치료를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실천을 통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증환자에 대해 중의약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그러나 중증화되면 서양의학을 주축으로 할 필요가 있다. 서양의학을 채용해 호흡과 순환을 돕고 생명을 부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치료법이 아니라면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없다. 이 경우 중의학은 조연이 되지만 꼭 필요한 경우도 있다.

*人民網日本語版/ 2020年2月26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