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해외 동의학 뉴스

부인과 골반부 염증성질환과 침뜸.. 미국

지운이 2018. 7. 30. 14:08


 

부인과 골반부 염증성질환과 침뜸

 

Acupuncture And Herbs Proven Effective For PID Treatment

HealthCMi/ 2018.5.29

 

만성 골반염증성 질환에 침과 뜸을 병용한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북미지역에서 침구 온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사이트에 게재되었다(HealthCMi).

 

골반 염증성질환(PID)이란 여성의 골반내 장기인 자궁, 난소, 나팔관 등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발열, 복통, 부정 출혈 등고 같은 증상을 수반하고 또 고통스런 성관계를 경험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PID가 불규칙한 월경, 자궁외임신 또는 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고, 또 우울증이나 불면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만 매년 약 100 만명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급성기에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지만, 만성화해 버리면 치료가 어렵다.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위장관의 세균 불균형, 위장기능 장애 및 약물 내성 등 다양한 폐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광저우 중의대학이 실시한 연구에서 만성 골반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침술과 뜸을 병용하여 총유효율이 90%에 가까운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중의학에서는 만성 골반염증성 질환에 대해 혈의 정체, 습 및 열의 울체로 유발되는 것으로 보아,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따뜻하게 해 주고, 습기를 제거하고, 열과 독소를 제거하고, 기분을 좋게 하며 또 영양을 제공해 주는 것을 포함한 접근이 이루어진다.

 

1차적인 경혈은..

관원 CV4

중극 CV3

삼음교 SP6

족삼리 ST36

 

추가적으로 습열이 심한 경우에는

음릉천 SP9

아시혈

 

삼음교는 간//3개 음경락이 교차하는 곳으로, /혈을 활성화하고 신혈을 조절해 주며 비장을 강화하여 습을 제거하고 간/신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한다. 중극은 골반부 장기의 기를 조절해 주며, 족삼리는 위경락의 합혈로 영양을 좋게 하여 기/혈의 조절을 보충해 준다. 또 추가된 음릉천은 비경락의 합혈로 습/열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고, 아시혈은 통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침 시술은 하루 30분씩 30일간 시행되었고, 득기 후 평사평사의 기법이 활용되었다. 또한 이에 더하여 한약제도 투여하였다. 그 결과로 얻어진 치료의 총유효율은 86.7%였다고 한다.

 

한편 광동중의대에서 이루어진 침뜸 시술에서도 그 총유효율이 89.66%로 보도되었다.

침술에 활용된 경혈은 두가지 처방에 근거하였다.

 

처방전1

기해 CV6

관원 CV4

중극 CV3

자궁 EX-CA1

족삼리 ST36

삼음교 SP6

태충 LV3

 

처방전2

비유 BL20

신유 BL23

대장유 BL25

백환유 BL30

차료 BL32

 

두 처방을 교대로 사용하였고, 침 시술은 득기 1~2분 조작을 수반하여 진행되었다. 여기에 뜸은 기해 관원 중극 자궁 신유 대장유 백환유 및 차료에 적용하였다(주로 화침의 방법으로).

 

요약하자면..

침술과 한약은 만성 PID의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앞서 언급한 연구 결과는 긍정적인 치료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이다. 그리고 Healthcare Medicine Institute (HealthCMi)에서 제공하는 만성 PID 치료를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芝雲 역/정리)

 

원문은 아래에..

http://www.healthcmi.com/Acupuncture-Continuing-Education-News/1853-acupuncture-and-herbs-proven-effective-for-pid-trea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