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티베트의학 사부의전

티베트의학의 이해/ 「티베트의학 입문」2

지운이 2020. 6. 13. 23:35

「티베트의학 입문」2

 

*일본 <티벳하우스재팬>에서 이루어졌던, 티베트의학의 권위자 다와 박사의 두차례 강연, 「티베트의학 입문」(2003年2月)과 「생활 속에서 생겨난 티베드의학(2003年7月) 자료이다. 이 가운데「티베트의학 입문」을 1, 2로 나누어 올려둔다. 그 두번째ᆢ

 

*닥터 다와(Dawa)/ 1958년 티베트 라싸에서 태어남. 1971년 티베트의 멘찌 칸(Men-Tse-Khang 티베트 의학역법연구소)에서 티베트 의학, 침구학, 약학을 수학. 중국 중앙후생국 식물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그 후, 인도로 망명해, 1988년부터 다람살라에 있는 멘지·칸의 마이트레이어 의학부 고문. 티베트의학 강의 등에 초청되어 독일,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스위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미국, 캐나다, 일본을 방문. 의료 연구와 더불어, 약초 관계의 사진 촬영이나 유화 등에도 프로 솜씨. 모국어인 티베트어 외에 영어, 중국어에 능통.멘지 칸과 빈대학 공동 프로젝트로 출판된 약용 식물책의 저자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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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의학 입문」2

 

 

탕카 : 건강과 질병의 나무

 

 

3대 용액의 작용


오후 세션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79장의 티베트 의학 탕카 중 한 장에 두 개의 줄기가 그려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가진 줄기(건강한 줄기)와 균형을 잃은 불건전한 몸을 가진 줄기입니다. 건강한 줄기는, 인간의 몸을 성립시키는 에너지와 같은 것인 룬, 티파, 페이켄의 3대 인소의 밸런스, 즉 그 3대 요소들이 몸에 올바르게 기능하는 것이 건강한 몸의 조건이 됩니다. 파란색은 룬, 노란색은 티파, 흰색은 페이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줄기에는 불균형한 상태가 그려져 있습니다. 룬, 티파, 페이켄의 세 가지 에너지는 5대 원소(땅, 물, 불, 바람, 공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룬은 바람의 원소, 티파는 불의 원소, 페이켄은 땅과 물의 원소와 결합되어 이루어져 있습니다.

룬은 인간의 몸의 움직임 자체, 혈액 순환, 호흡, 침을 뱉고 말하기, 생각을 하기, 소화와 배설 작용, 월경과 임신 등을 담당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손발을 뻗거나 하는 것 등도 룬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룬은 감정(마음)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괴롭거나 슬프거나 의기소침하면 마음에 깊이 작용하여 몸 안에 있는 룬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룬의 증대로 인해 룬의 균형이 깨지면서 점차 룬과 관련된 오장육부를 공격하여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티파는 몸 속에서 열을 만들어 내는 작용이 있습니다. 피의 색, 체액의 색 등 여러 가지 색을 만드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용기와 자신감이 솟아나는 것도 티파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페이켄은 몸의 안정을 유지하고 수면의 조정, 인간 몸의 축축한 부분, 관절의 움직임 등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생활, 불건전한 식생활


섭취하는 음식으로 룬, 티파, 페이켄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음식을 여섯 가지 맛의 요소, 즉 단맛, 신맛, 소금맛, 매운맛, 쓴맛, 떫은맛으로 나눕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각각 맛으로 분류되는 음식이 관련된 5대 원소로 구성되어 그 효력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 여섯 가지 맛의 음식을 균형있게 섭취함으로써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가 자신의 룬, 티파, 페이켄의 어느 체질인지를 알고, 그 체질에 맞는 것을 먹고, 살고 있는 지역의 「성질」*(온대 열대 한대, 고지 저지, 산육부 해안 등)을 파악해, 사계절의 「성질」*을 고려하는 것에 의해서만 심신이 건강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주「성질」····5대 원소에 맞추어 생각했을 경우의 성질

이와 반대로 계절 등을 고려하지 않은 식생활은 몸을 해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레스토랑에서 흔히 겨울의 추운 계절에도 얼음물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매우 건강에 나쁜 습관입니다. 위의 열을 빼앗기고 소화력이 약해져 인간의 몸을 만들어내는 에너지 자체도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설사를 일으키는 등 배설 작업에도 매우 불안정한 작용을 일으킵니다. 또한 몸 전체의 열도 손실되어 신장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 교전에는 여름에도 얼음물을 마셔서는 안 된다고 쓰여져 있습니다. 자연 상황을 고려해 봐도 더운 여름 계절에 얼음 같은 것은 없습니다. 여름의 얼음물은 인간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물론, 더운 계절에 얼음물을 마시면 시원해 지기 때문에 상쾌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티베트의학에서는 질병에는 잠복기간과 발병기간이라는 것이 있으며 일시적으로 좋아도 잠복기간에 질병을 일으키는 나쁜 요소들이 점점 축적되어 가는 상태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위장의 열을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름에 얼음을 먹으면 위열이 없어져도 실외가 고온이기 때문에 바로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데다, 더 차가운 청량 음료수 등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이나 빙수를 먹거나 하면 몸이 차가워집니다. 확실히 일본처럼 여름이 더운 지역에서는 더위를 견디기 쉽도록 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열기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티베트 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일년 내내 한겨울에도 얼음물이나 찬 것을 늘 마시는 것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 탕카에서는 건강한 줄기 위에 두 개의 꽃이 그려져 있습니다. 하나는 장수꽃이고, 또 하나는 무병장생의 꽃입니다. 이 두 꽃 위에 세 개의 열매가 더 새겨져 있습니다. 첫 번째 열매는 이 두 꽃, 즉 장수와 무병장생으로 인해 불교를 공부할 시간을 얻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음 열매는 이익, 그리고 또 다른 열매는 해탈을 나타냅니다.

질병


여기서 티베트 의학 탕카에 그려져 있는 건강하지 못한 줄기에 대해 조금 설명드리겠습니다. 병이 생기는 근본 원인인 번뇌, 분노, 무지가 잎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 때, 악령, 음식, 생활 습관의 네 가지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원인이 된 질병의 경로가 나타나 있는 것입니다. 피부에 퍼지면서 살로 확산되고 맥관(혈관 혹은 룬의 경로)을 통해 뼈로, 그리고 오장과 육부로 병이 퍼집니다.

룬, 티파, 페이켄의 작용은 세대 및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페이켄이 우세, 청년은 티파가 우세, 노인은 룬이 우세합니다. 계절로는, 룬은 여름, 새벽과 해질녘 전에 우세해 지고, 티파는 가을, 낮 또는 한밤중에 우세해 집니다. 그리고 페이켄은 봄, 이른 아침과 밤에 강해 집니다.

룬의 질병을 치료할 경우에도 반드시 티파와 페이켄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즉 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룬의 나쁜 작용을 티파, 페이켄 등으로 전환해 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과 장소 등도 고려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티파나 페이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1600종류의 질병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룬, 티파, 페이켄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진 증상으로 집약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열성’ 질환은 티파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한성’ 질환에는 룬과 페이켄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한성 질환이라면 열성 약을 처방하고, 열성 질환이라면 한성 약을 처방해 드리죠.

거친 성질을 없애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약을 처방해야 합니다. 룬은 “가볍다”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가벼운” 성질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거운” 성질의 약을 처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룬, 티파, 페이켄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약을 처방합니다.

그런데, 룬, 티파, 페이켄은 오장육부와 몸의 작용과 어떻게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룬이 일으키는 증상은 주로 피부, 심장, 대장, 페이켄은 폐, 위, 신장, 티파는 간이나 담낭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룬이 일으키는 증상이 가장 심각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룬은 마음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인 업무나 인간관계의 스트레스, 장래의 불안, 공포 등의 감정이 원인이 되어 룬이 과잉이 되어 질병을 일으킵니다. 이 룬의 관련 사항은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장 가까이서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룬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약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식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티베트에서는 생활 습관을 몸, 말, 마음의 세 가지 큰 요소로 생각합니다. 즉, 몸의 생활 습관, 말의 생활 습관, 그리고 마음의 습관(잡는 방법)을 주의하는 것에 의해서,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몸의 생활습관이라는 점에서 말하자면, 식사하는 것도 잊고 일에 너무 몰두해 버린는 것, 마음의 습관 때문에 말하자면 집에서도 일 생각만 한다거나, 말의 측면으로 말하자면, 너무 말을 많이 하거나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요소가 과잉하여 고름이 과잉하고, 고름이 일으키는 증상을 발병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성적인 불면증, 소화불량, 설사, 변비, 룬과 관련된 부위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콜리가 나오고, 공연히 화를 내는, 하반신 관절통증, 이명, 심장질환 등, 현대사회에서는 주로 룬에 의한 질병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도 룬, 티파, 페이켄 중 가장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을 룬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진단


티베트 의학의 진단에서는 우선 환자의 혀가 무슨 색인지, 어떤 상태인지를 진찰합니다. 또한 눈의 상태, 얼굴이나 몸의 색이나 상태 등을 주의 깊게 진찰합니다.

다음은 맥진입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맥진을 가장 중요한 진단 중 하나로 생각합니다.맥은 환자와 의사를 연결시키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 교전에는 맥박이 뛰는 방법이 80종 이상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맥진에는 검지와 중지와 약지의 세 손가락만을 사용하는데, 복잡한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들은 손가락 위쪽 부분을 환자의 손목에 대고 오장(심장·폐·간·신장·비장)의 상태를 진단합니다. 그리고 손가락 아래쪽에서 육부(위·대장·소장·담낭·방광·정낭)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맥을 크게 나누면 남성맥, 여성맥, 보살맥(남성과 여성의 중간맥) 세 개가 됩니다. 맥을 진찰하는 시간대도 중요합니다. 티베트에서는 해가 뜨기 전 아직 흙이 따뜻해지지 않은 시간대, 즉 아침(6시부터 8시)이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맥을 진단하여 환자의 체질을 ‘열성’ 또는 ‘한성’으로 나눕니다. 질병 자체나 증상 단계에서도 ‘열성’과 ‘한성’으로 나눕니다. 한성과 열성을 제대로 판별한 후 오장육부의 어디에 장애가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다음은 요진입니다. 소변 상태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따뜻하고 김이 오른 상태, 따뜻해진 상태, 차가운 상태가 있습니다. 색, 탁함, 거품, 피어오르는 김 등의 상태를 봅니다.

그리고 문진입니다. 평소 어떤 식생활을 하고 있는지.어떤걸 드셨나요? 아픈데가 있는지? 뭘 먹으면 나을지? 무엇을 먹어서는 안 되는지. 그런 사항을 문진하고 촉진 등을 함께 하여 진찰을 진행합니다.

 

치료법

 

탕카 : 치료의 나무


티베트 의학 탕카에는 티베트의 4대 치료법, 즉 식생활, 생활습관, 외적 치료, 약방의 네 가지가 큰 줄기로 그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줄기에는 룬 환자가 어떤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면 좋은지를 나타냅니다. 확실히 그려져 있는 음식은 당시 사람들이 실제로 먹던 것으로 시대와 국가에 따른 차이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티베트의 사부의전은 156장이 있는데 그 중 3개 장에서 음식의 설명과 효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또한 3개 장에서 양생훈(이루어져야 할 생활습관)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식생활)
티베트 의학에서는 모든 음식이 여섯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6가지 맛은 5대 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섯 가지 맛과 5대 원소를 제대로 파악하면 각 음식이 도대체 어떤 효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5대 원소에 의해 여섯 가지 맛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3대 액이 일으키는 질병에 효과가 있는 음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자료:인간의 7종류의 체질과 세대 체액의 분류

우선 룬이 일으키는 질병(룬병)에는 1년 이상 숙성시킨 말고기, 양고기, 숙성버터, 양파, 마늘, 요구르트가 효과적입니다. “무겁다” “유성”의 성질을 가진 음식이 룬병에 효력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티파인데 티파는 5대 원소인 '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열성 원소를 가지고 있으며 티파병에는 티파의 성질을 줄이기 위해 '차가운(한성)' 성질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켄은 5대 원소의 ‘땅’과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페이켄병은 차가운 증상이 있습니다. 이 경우 그것을 완화시키기 위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서 일본의 식재료를 예로 들어 ‘열성’, ‘한성’ 음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쇠고기, 양고기, 닭고기, 생선 등은 열성입니다. 돼지고기는 '한성'입니다. 채소류는 대부분 '한성'이지만 마늘, 생강은 '열성'입니다. ‘열성’에도 ‘한성’에도 속하지 않는 ‘중성’ 채소는 당근, 무, 양배추, 죽순 등입니다. 감자는 「한성」으로, 신장이 나쁜 사람,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됩니다. 생야채 등 날것들도 먹을 수 없어요. 만약 한성 체질인 사람이 꼭 한성 음식을 먹고 싶다면 예를 들면 더운 여름 날씨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한성」 「열성」이란, 촉감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에 있어서 「한성」과 「열성」이라는 의미입니다. 야채에도 생야채와 조림야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조리 시 ‘한성’ 또는 ‘열성’ 향신료를 더하면 더욱 변화가 생깁니다. 요리는 약의 조합과 확실히 같습니다. 조리로 약이 될 수도 있고, 그런 의미에서 음식을 잘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
각각의 체질에 적합한 생활 습관에 대해 조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룬 체질의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따뜻하고 조용한 장소입니다. 또한 기분이 불안정하고 화를 잘 내기 때문에 친한 사람들과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티파 체질의 사람은 강 등 물가와 시원한 장소에서 느긋하게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켄 체질의 사람은 적당한 운동과 일광욕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티파 체질의 사람은 반대로 일광욕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프기만 해요.

(외적 치료)
다음으로 실제 외적 치료에서는 어떤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룬이 있는 사람에게는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룬의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몸에 질병의 경혈과 같은 것이 있어서 그곳을 지압하면 상당히 아픕니다. 예를 들어 명치나 경추 근처입니다. 척수의 6번 7번 장소, 손바닥 등에도 경혈이 있는데, 거기에 뜸을 뜨면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티파 증세인 사람에게는 발한요법, 냉수욕, 사혈요법(바늘을 찔러 체내의 정체된 피를 낸다) 등이 있습니다. 사혈 요법은 티베트 점성술을 통해 계절과 시간을 인식하여 실시를 합니다. 사혈은 모든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가 아니며, 예를 들어 임신 중인 여성 등에게는 결코 실시해서는 안됩니다. 사혈 전 환자에게 특별한 탕을 먹여 진한 피와 옅은 피를 분리시킵니다.

페이켄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복부에 하는 뜸이 특히 효과적입니다. 기타 증상에 따라 소금, 모래, 약초 등을 따뜻하게 데워서 그것을 천에 싸서 두기도 합니다. 뜸은 페이켄 증상인 사람에게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티파나 미열이 있는 환자에게 해서는 안 됩니다.

(약방)
룬, 티파, 페이켄 각각의 체질의 사람에게 맞는 약 처방이 있습니다. 티베트의 약은 환약, 분약, 액약, 약용 버터, 약용 술 등이 있습니다.

티베트 의학 약의 성분에는 전통적으로 크게 약초, 광물, 동물성 생약의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불교가 티베트에 침투하면서 동물성 생약의 사용 빈도는 상당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티베트 의학에서 사용되는 약 성분의 98%는 약초류이며, 대부분 티베트에서 채취한 고산식물입니다. 그 외 인도나 네팔의 약초도 사용합니다. 광물은 1%에서 2%로 희소합니다.

티베트 의학에서는 특정 질병을 제외하고 단독으로 약초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환자의 3대 용액의 체질과 체력을 고려하여 처방합니다. 약초를 단독으로 오래 사용하면 티파나 페이켄으로 전환되어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적게는 세 종류, 많게는 140종류의 식물부터 조합을 합니다.

룬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아칼소가’, 일본에서는 침향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습니다. “아칼소가”는 35종류의 약초가 룬, 티파, 페이켄의 균형을 유지하며 조합되어 있습니다. 룬의 일반적인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 외에, 룬의 질병이 발병하기 쉬운 심장, 위, 신장 등에도 작용합니다. 구미에서는 꽤 알려진 생약입니다.

탕이라고 하는 탕약은 감기 초기에 효력을 발휘합니다. 감기 초기에 오한이 들거나 하는 시기를 티베트 의학에서는 “익지 않은 감기”라고 부릅니다. 그러니까 아직 감기가 완전히 '익지 않았다'는 거죠. 그래서 이 시기에 일반 감기약을 먹어도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감기약은 시원하지 않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덜 익은 감기를 더 오래 가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은 다시 익지 않은 감기를 익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즉 감기의 증상을 명확히 하고, 그 증상을 발병시키는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감기약을 제대로 복용하면 증상은 몸에 남김없이 낫습니다.

티베트 의학의 약 크기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 번 복용이 한 알인지 몇 알인지 등 제각각입니다. 의사는 이 약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실히 파악하고 환자의 몸 상태를 알고 나서 양을 결정합니다. 즉, 환자의 체질에 맞게 약물의 양을 늘리거나 줄이거나 합니다.

高貴薬(린첸 릴프)’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高貴薬’은 여덟 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러 종류의 광물이 조합되어 있습니다.‘高貴薬’ 중에 가장 유명한 것으로 ‘린첸 탄조르’라고 불리는 것이 있습니다. “린첸 탄조르”는 한성질병에 효과가 있는 “高貴薬”이라는 뜻으로 티베트 약 중에서도 가장 많은 약이며 140여 종의 생약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광물에는 매우 강한 독성이 있어 조제 전에 그 독을 지우는 중요한 작업이 있습니다. “高貴薬”은 중국에서도 매우 확산되고 있으며 체질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에, 또 저혈압, 반신불수 질환 등에도 작용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부 암에도 성과가 있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각종 약초도

 

ᆢ ㆍ ᆢ

*블로그의 다른글 참조

티베트의학의 이해/ 「티베트의학 입문」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