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이야기/에너지학습

현단계 기술혁신과 문명전환 :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

지운이 2022. 10. 9. 08:22

세바의 기술파괴 프레임워크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

 

https://tonyseba.com/wp-content/uploads/2014/05/STDF-booklet-binding-ok.pdf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은 Tony Seba가 구축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Strategic Marketing of High Tech Products and Innovation”, “Business and Revenue Model Innovation”, “Finance for Entrepreneurs” 및 “Anticipating and Leading Market Disruption” 등 12년 이상의 연구, 출판 및 교육 과정의 결과이다. Seba는 Stanford Continuing Studies에서 수천 명의 기업가와 기업 리더를 교육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Seba의 책 <Clean Disruption>(2014년 7월)의 핵심 부문이다. 이 책은 배터리,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차량 및 태양광 PV와 같은 기술과 차량이용 공유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로 인한 에너지 및 운송의 지속적인 파괴를 정확하게 예측했다.

 

이 프레임워크는 독립적인 싱크탱크인 RethinkX에서 기술 파괴의 범위, 속도 및 규모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RethinkX는 2017년 5월 첫 번째 부문 보고서인 "Rethinking Transportation 2020-2030"을 발표했다. James Arbib과 Tony Seba가 공동 저술한 이 보고서는 우리가 역사상 가장 빠르고, 가장 심오하고, 가장 중대한 교통 파괴(disruptions)의 정점에 서 있다고 결론지었다.

 

다음은 Seba Framework를 요약한 전제에 해당하는 것이다.

 

*파괴(disruption)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그 과정에서 기존 제품 범주, 시장 또는 산업을 크게 약화, 변형 또는 파괴할 때 일어난다.

 

디지털 카메라에 의한 파괴는 필름 카메라 산업을 파괴했다. 그러나 파괴가 항상 기존 시장의 붕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웹은 크게확대되었지만 신문 출판 산업을 파괴하지는 않았다. 라이드 헤일링은 택시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지만, (아직) 그것을 파괴하지는 않았다.

 

기술의 수렴과 이러한 기술이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인해 파괴가 가능해진다. 오픈 액세스 기술 개발로 인해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다.

 

 

컨버전스(Convergence) : 각각 다른 속도로 개선되는 여러 기술이 특정 시점에 수렴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Apple과 Google은 2007년에 몇 개월 시차 없이 iPhone과 Android 제품을 출시하였다. 그 이유는 대역폭, 디지털 이미징, 터치스크린, 컴퓨팅, 데이터 저장, 클라우드, 리튬 이온 등 스마트폰을 가능하게 한 기술의 수렴 때문이다. 배터리와 센서 — 모두 2007년경에 만들어졌다.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는 기술비용 곡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결합함으로써 주어진 기술 세트가 수렴되는 시기를 예측하고 기업가가 파괴적인(disruptive)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예를 들어 세바의 저서 <Clean Disruption>(2014)은 2018년까지는 3만5000~4만달러(보조금 미지원)의 비용으로 200마일 주행거리를 가진 전기차가 상용화될 것이라고 정확하게 예측했다. 이러한 EV의 물결을 주도하는 GM 볼트와 테슬라 모델 3는 현재 수십만 명의 선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비용곡선 : 기술에는 주어진 기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비용 개선 곡선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기술비용곡선은 컴퓨팅 성능이 2년 정도마다 두 배가 된다고 가정하는 무어의 법칙이다. Seba Framework는 이러한 기술 개선 곡선의 경제적 측면을 연구한다. 즉, 주어진 단위 당 비용이 어떻게 개선되는지를 살펴본다. 예를 들어 배터리를 분석할 때 볼 수 있는 지표는 킬로와트시당 비용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1995년과 2009년 사이에 킬로와트시당 비용($/kWh)이 14% 개선되었다.1 기술비용곡선은 투자 증가, 연구 개발, 제조 규모성, 경험 및 학습 효과, 개방성, 경쟁, 표준, 생태계 통합, 산업 전반에 걸친 적용 및 시장 규모 등 여러 요인의 결합으로 개선된다. 태양광 발전의 경우 와트당 달러($/W)로 측정할 때 1970년 와트당 약 100달러에서 2017년 와트당 약 33센트로 향상되었다. 즉 연간 약 11.4%의 개선률이다.

 

기술비용곡선을 분석할 때 개선의 주요 동인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Swanson의 법칙은 누적 출하량이 2배 증가할 때마다 태양광 PV 비용이 약 20%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한다.2 따라서 태양광 PV의 경우 기술비용곡선은 주로 시간이 아닌 볼륨에 의해 결정된다. Seba는 2009년 책 <Solar Trillions>에서 보조금을 받지 않는 태양에너지 비용이 2020년까지 킬로와트시당 3.5센트로 낮아져 석유, 석탄 및 원자력을 능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예측은 최근 들어 현실이 됐다.3 석탄과 원자력 모두 수요가 정점을 찍고 하락했고, 그 결과 양 산업 상장사들의 시가가 폭락했다.

 

기하급수적 기술 : 기술비용곡선과 그 기본 성능 개선률은 매우 다양하다. 정보통신기술은 연간 높은 개선률(무어의 법칙은 연간 41% 내외)을 보인 반면, 태양광 발전기술은 상대적으로 천천히 개선되었다(연 11.4%). Ray Kurzweil이 만든 기하급수적인 기술의 개념은 매우 빠른 기술 변화를 가리킨다.4 그는 어떤 개선률이 기술을 기하급수적으로 만드는지에 대해 명확한 선을 긋지는 않았지만, 그는 매년 또는 2배씩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강조해왔다. Moore's Law는 2년마다 컴퓨팅 성능이 두 배로 향상되는 반면 무선통신은 10~11개월마다 성능이 두 배로 향상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기하급수적인 기술의 힘은 그 성능이 인간 두뇌의 대부분 선형적인 성장에 대한 이해를 훨씬 능가한다. 예를 들어, Hendy's Law는 1998년에 디지털 이미징이 연간 약 59%(달러당 픽셀로 측정)로 개선되고 있다고 가정했다. 59%의 비용곡선은 기술이 10년 동안 약 100배, 20년 동안 10,000배, 30년 동안 100만 배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티브 새슨은 1975년에 최초의 디지털 카메라를 발명했다. 만약 코닥이 새슨의 발명에 헨디의 법칙을 적용했다면, 2005년에 100달러짜리 디지털 카메라가 1975년에 달성하는데 1억 달러가 들었던 수준에서 작동할 것이라고 예측했을 것이다. 코닥의 이익은 1999년에 정점을 찍었고, 회사는 2012년에 파산했다. 다른 기하급수적인 기술로는 센서, 인공지능, 3D 프린팅 및 DNA 시퀀싱 등이 있다.

 

기술비용곡선 개선률은 정적이지 않다. 때때로 그들은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느려진다. 예를 들어, 한 세기 전 말 운송의 차질을 가능케 한 내연기관은 수십 년 동안 실질적으로 개선되지 않았다. 이러한 기술의 비용 대 성능 비율을 약간 개선하려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할 수 있다. 기술비용곡선도 가속화할 수 있다. 배터리는 약 15년 동안 매년 14%씩 향상되었다. 이러한 개선은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와 나중에는 스마트폰을 가능하게 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리튬이온 배터리는 매년 약 20%씩 개선되었다.7 리튬이온의 킬로와트시당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그리드 저장, 주거용 전기의 저장, 무인 항공기 및 로봇과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가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선순환은 다른 기술과 융합하여 기술비용곡선의 서로 다른 지점에서 서로 다른 시장의 파괴를 가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용을 지속적으로 절감한다.

 

파괴 모델(Disruption models)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에는 파괴가 발생하는 방식을 명확히 하는 4가지 핵심 모델을 포함한다.

 

 

1. 아래로부터의 분열 : (Clayton Christensen) 원래 주류 시장이 제공하는 것에 비해 열등한 신제품 또는 서비스는 기존 제품보다 빠른 속도로 비용을 절감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킨다.8 이러한 빠른 개선 속도는 제품 개발에 사용된 핵심 기술의 비용곡선 때문이다. 이 제품은 초기에는 틈새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으며 유용성이 향상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된다. 결국 그것은 기존 제품과 시장을 추월하고 파괴에 빠뜨리게 된다. 예를 들면 개인용 컴퓨터와 태양광 발전을 들 수 있다.

 

2. 위로부터의 파괴 : (Tony Seba) 신제품은 주류 시장에서 경쟁 제품보다 우수하지만 더 비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기존 제품보다 저렴해질 때까지 제품 비용이 낮아진다. 파괴적인 제품의 기술비용 곡선을 이해함으로써 파괴가 언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이러한 파괴적인 제품은 일대일 대안이 아니므로 분석가와 업계 전문가는 다가오는 파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한다. 최근의 스마트폰이 대표적이다. 2007년 애플 아이폰이 약 600달러에 나왔을 때 전문가들은 그것이 파괴적이지 않다고 말했다.9 100달러짜리 Nokia 휴대폰을 살 수 있는데 누가 600달러짜리 휴대폰을 사고 싶겠습니까?10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 것은 스마트폰이 단순한 전화기가 아니라는 점이다. iPhone은 데이트 상대 찾기, 운전 길찾기, 온라인 뱅킹, 전화 걸기 등 수백 가지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전화를 1:1로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며 결코 그런 적도 없었다. 전기자동차(EV)는 위로부터의 파괴의 또 다른 예이다. EV는 단순히 ICE카의 전기 버전이 아니라 여러 면에서 우수한 제품이다.11 <Clean Disruption>은 EV가 파괴적인 이유 9가지를 나열하고 있다. 예를 들어, EV의 배터리를 사용하면 평균적인 미국 가정에서 하루나 이틀(인도에서는 최대 2주) 동안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3. 빅뱅 파괴 : (Larry Downes 및 Paul Nunes) 신제품은 출시 당시의 주류 제품보다 더 좋고 빠르며 저렴하다.12 기존 제품은 반응할 시간이 거의 또는 전혀 없으며 빠르게 중단된다. 예를 들면 Tom Tom 및 Garmin과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당시 성장하던 GPS 시장을 파괴로 내몬 운전 방향 API가 포함된 Google 맵을 들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 강조한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 서비스 파괴와 같은 운송부문은 하나의 빅뱅 파괴이다.

 

4. Architectural Disruption/Disruption from the edge: (Seba) 신제품은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 관리, 전달, 판매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꾼다. 기존 전력 산업의 아키텍처는 중앙 집중식이다. 소수의 대규모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다운스트림에 있는 수백만 고객에게 전기를 공급한다. 태양에너지와 배터리는 전기 아키텍처를 뒤집어 놓았다. 수백만 고객이 전기를 생산, 저장, 관리 및 거래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태양광 및 배터리(센서, 전력 전자, 소프트웨어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포함)의 비용곡선이 수렴되면서 중심적인 발전모델이 붕괴된다. 그 시점에서 에너지 아키텍처는 중앙집중 발전에서 분산 발전으로 전환된다. 따라서 아키텍처 파괴는 기존 시장을 아래로부터 혹은 위로부터 파괴하는 기술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태양광 PV(+저장)는 모든 형태의 기존 발전(석탄, 원자력, 천연 가스, 디젤)을 파괴하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태양광(+스 스토리지)도 현장(옥상) 태양광(플러스 스토리지)과 경쟁할 수 없다. 이것은 아키텍처 파괴이다. 그 이유는 현장에서의 발전은 대규모 중앙 집중식 발전소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현장에서 발전 및 저장하는데 필요한 고가의 송전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모델

 

시스템적 파괴 : 파괴는 잠재적으로 단일 시장 범주를 훨씬 넘어서는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경제의 전 부문이 파괴에 빠질 수 있다. 주문형 전기 자율주행 차량을 사용하는 TaaS는 ICE 카의 제조 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주차, 보험, 자동차 리스 및 자동차 판매점뿐 아니라 석유산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미노가 무너지는 것처럼 운송, 물류, 부동산, 인프라, 채권 및 주식 시장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TaaS 파괴로 인해 수십조 달러(차량 제외)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기술 혁신만큼이나 파괴적이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포착하기 위한 핵심 논리와 전략적 선택이 포함된다.13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기술 융합으로 가능해진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를 포착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파괴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의 기반을 변경하고 기존 기업이 적응하거나 승리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또는 심지어 불가능하게)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논리와 새로운 메트릭스 세트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 호출(Uber, Lyft, Didi)은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의 융합으로 가능해진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다. 이 컨버전스는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여유 공간이 있는 개별 승객과 운전자 간의 즉각적인 연결 및 지리적 매칭을 가능하게 했다. 라이드 헤일링(라이드 셰어링이라고도 함) 기업은 모든 거래를 차단하여 중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했다.

 

마찬가지로, Airbnb는 비즈니스 모델 파괴이다. 또 다른 예 : 미국 주거 및 상업 시장의 태양에너지 산업은 제로 머니 다운(zero-money-down) 태양열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된 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 이 모델에서 태양광 공급자는 태양광 패널에 자금을 조달하고 설치하고 소유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주택 소유자는 패널을 선불로 구매해야 했다. 그러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그들은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임대할 수 있었다. 돈이 없거나 거의 없었고 몇 년 동안 정해진 월별 지불액에 동의했다.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새롭지 않아도 된다. Uber와 Airbnb는 오래된 중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반면, Solar는 자동차 산업에서 100년 동안 사용된 자동차 리스 및 자동차 대출 모델을 빌렸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환경에서 사용되었으며 기술 융합으로 가능했다.

 

가치 네트워크 : 파괴자는 기존 가치 네트워크의 일부를 활용할 수도 있다. 즉, 최종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데 관련된 일련의 조직, 리소스 및 지식 흐름이 파괴되고 있는 업계 안팎에서 완전히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기존 기업을 우회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간다. 예를 들어 Tesla는 소비자 전자 산업의 가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소싱하고 컴퓨터 및 자동차 산업에서 인력을 고용했으며 자동차 산업의 딜러 채널을 우회하여 고객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자체 매장을 만들었다.

 

메트릭스 : 파괴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의 기반을 변경하고 기존 기업이 적응하거나 승리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또는 심지어 불가능하게)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메트릭스 세트를 생성할 수 있다. 새로운 산업은 성공을 위한 새로운 메트릭스를 만든다. 회사는 스스로를 측정하고 이러한 지표를 중심으로 리소스를 구성하며 시장은 해당 지표를 최적화하는 데 가장 뛰어난 회사에 보상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음악 산업은 전통적으로 판매된 앨범 또는 CD 단위의 함수로 성공을 측정했다. 이러한 메트릭스는 다른 지표(예 : 앨범당 노래 수 또는 노래 재생 횟수)보다 우세했다. 업계의 상은 이러한 메트릭스를 극대화한 사람들에게 보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Gold Records(500,000개 판매) 또는 Platinum Records(100만 개 판매)는 해당 메트릭스를 최대화한 녹음 아티스트에게 보상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터넷 스트리밍(또는 서비스로서의 음악)의 출현은 이 측정 기준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핵심 측정 기준인 노래당 재생 횟수를 도입했다. 이 새로운 메트릭스는 경쟁의 기반을 바꾸어 완전히 새로운 산업 역학을 가져왔다. 음악 산업 CD 수익은 주문형 스트리밍 음악에 힘입어 2006년 94억 달러에서 2015년 15억 달러로 10년 동안 84% 급감했다.14 스트리밍은 "갑자기" 24억 달러를 창출했다. 스트리밍 회사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수익을 창출하는 한계비용이 없는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한 계산에 의하면 1,500개의 스트림이면 하나의 앨범 판매 수익과 같아진다고 한다.15 CD를 밀어붙이는 전통적인 회사는 스트리밍과 경쟁할 수 없다. CD를 밀어붙이는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SaaS(Software as a Service) 회사(예: Salesforce.com)는 기존 소프트웨어 회사(예: Oracle 및 SAP)가 경쟁할 수 없는 새로운 메트릭스를 도입했다. 그들은 적응하거나 죽어야 했다.

 

 

제품 혁신 : 기술 융합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은 완전히 그리고 지금까지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기능을 가지며 기존 제품이 경쟁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NEST Learning 온도 조절기가 한 예이다. 센서, 이동 통신, 컴퓨팅, 인공 지능 및 클라우드의 융합이 제품을 가능하게 했다. NEST는 사용자의 패턴과 행동을 학습하고 편안함 수준에 맞게 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한다.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도 조절기는 사용자가 출근할 때 온도를 조정한다.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온도 조절기에 원격으로 히터나 에어컨을 켜거나 끄도록 지시할 수 있다. NEST는 센서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집에 있을 때를 알고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그에 따라 온도를 조정한다. 또한 유틸리티와 통신하여 전기 가격을 파악하고 히터와 에어컨을 켜고 끄는 기능이 있어 온도를 사용자가 편안한 범위 내로 유지하면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일일 최고가격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집을 "예열"한 다음 에어컨을 켜고 꺼서 소유자의 비용을 절약하면서 쾌적한 온도 범위를 유지할 수 있다. 기존의 온도조절 장치는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었다. 또한 온도 조절기는 NEST Protect 연기 및 일산화탄소 감지기와 통신한다. 예를 들어, Protect에서 일산화탄소 누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온도조절 장치는 누출의 잠재적 원인인 보일러를 차단할 수 있다.16

 

파괴 촉진자

 

오픈 액세스 기술 개발(OATD) : 오픈 액세스를 통해 지식, 기술, 데이터, 기술, 발명 및 제품을 점점 더 빠르고 잠재적으로 파괴적인 속도로 개발할 수 있다. 자본에 대한 공개 액세스를 통해 기업가는 기존 투자자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았을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다음은 파괴를 가속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오픈 액세스 기술 개발 생태계의 차원이다.

 

ㅡ오픈 데이터(예: Climate.com)

ㅡ오픈 콘텐츠(Wikipedia, Safecast)

ㅡ오픈 지식(Udacity, Coursera, Kahn)

ㅡ오픈소스 소프트웨어(안드로이드, 리눅스)

ㅡ오픈소스 개발/협업(GitHub)

ㅡ오픈 크라우드 제품 개발(Quirky)

ㅡ오픈 이노베이션(Innocentive)

ㅡ오픈 리서치(소재 프로젝트)

ㅡ오픈 비즈니스 모델(MySQL, RedHat)

ㅡ오픈 API(구글 지도, OpenAI)

ㅡ오픈 펀딩/크라우드 펀딩(Kickstarter, Indiegogo)

 

오픈 액세스는 진입 장벽을 낮추고 비용을 낮추며 제품 개발 속도를 높인다. 또한 기존 제품 및 서비스에서 시장 위치, 가격 결정력 및 현금 흐름의 수명을 방어하는 기존 회사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오픈 액세스는 규모의 이점을 줄이고 기업이 사내에서 기술을 구축할 필요성을 줄인다. 누구나 어디서든 경쟁할 수 있으므로 경쟁자와 잠재적인 파괴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실리콘 밸리는 하나의 지역 내에서 위의 차원을 결합한 개방형 오픈 기술 개발 생태계(OATDE)의 한 예이다. 그러나 OATDE의 이점과 파괴력은 전 세계에 퍼져 있다. 예를 들어, 지난 10년 동안 로봇 공학 개발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ROS 또는 로봇 운영 체제라는 오픈 소스 운영 체제에 의해 가능했다. ROS는 처음에 Stanford University에서 개발되었으며 현재 Open Source Robotics Foundation에서 관리하고 있다.19 전 세계의 누구나 ROS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새로운 로봇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MIT의 스핀오프 스타트업인 RethinkRobotics에서 프랑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자 Aldebaran에 이르기까지 여러 회사에서 ROS를 사용하여 다양한 용도와 산업을 위한 로봇을 개발했다. 엔지니어가 로봇공학을 위한 인공지능을 배워야 한다면, 그녀는 온라인으로 Udacity와 같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Georgia Tech에서 제공하는 무료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20 그리고 그녀는 그곳에서 자율주행차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100,000의 상금을 받을 수도 있다.21 스마트하고 헌신적인 엔지니어가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을 학습하여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는 데 장애물이 거의 없다. 그렇게 하면 Kickstarter와 같은 사이트에서 제품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자금을 모을 수 있다. 기업가가 전체 차량을 개발하고 싶다면 OSVehicle.com로 가서 그 오픈 소스 전기자동차 하드웨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22 조립에는 1시간이 필요하다. 순전히 OATDE에 기반을 둔 소규모 엔지니어 팀은 디트로이트, 도요다 또는 볼프스부르크에 있는 10억 달러 규모의 자동차회사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 이 팀은 인공지능을 무료로 배우고, 배운 운영체제를 무료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오픈소스 전기차 하드웨어 플랫폼에 접속하고,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공개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다.

 

개념적 혁신 : 새로운 개념, 방법, 모델, 프레임워크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완전히 새로운 작업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패킷 스위칭은 인터넷의 발전으로 이어진 새로운 개념의 통신 모델인 인터넷 프로토콜 제품군(일반적으로 TCP/IP 또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인터넷 프로토콜로 알려짐)의 개발로 이어졌다.17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블록)을 기록하기 위한 공개, 공유, 불변, 분산 원장이다.18 블록체인은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광범위한 새로운 사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개념적 혁신이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이 분산형 태양열 PV, 배터리, 센서, 모바일 통신 및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과 융합할 때, 가정 내 및 이웃 간, 그리고 도시 간의 새로운 형태의 거래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여기서 가치의 측정 기준은 달러나 유로가 아닌 킬로와트시이다. 반면에 중앙집중식 신뢰할 수 있는 지불 중개자로서 유틸리티(또는 정부)를 우회한다. 개념적으로는 전에는 절대 할 수 없었던 일이지만 이제는 신뢰를 분산할 수 있게 됐고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거래 규모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다.

 

 

시장 및 시스템 역학 : 시장은 복잡한 적응 시스템이다. 복잡한 시스템에서 인과 관계는 거의 선형적이지 않으며 단일 변수의 변화는 빠르고 기하급수적이며 엄청난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기술 시장은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는 많은 기술이 수렴되어 한 때는 개발을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제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함에 따라 훨씬 더 복잡해진다. 개방형 기술 개발은 이러한 수렴하는 상호 관계를 더욱 가속화한다. 또한 기술시장은 수익 증가, 네트워크 효과 및 채택 특성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산업 시대의 자원 기반 산업이 경쟁은 고사하고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파괴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일어날 수 있다.

 

선형적 사고를 하는 이유는 산업시대가 공급측면의 규모의 경제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규모의 경제"로 알려진 이 규범은 기업(및 산업)이 생산량, 규모 또는 생산 규모의 증가에 따라 비용 우위를 얻는다고 가정했다. 규모가 클수록 더 많이 생산할수록 단위 비용은 낮아진다. 이것은 차례로 회사에 시장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자동차 회사, 철강 제조업체 및 기존 발전소 운영자와 같은 산업 시대의 비즈니스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원칙에 따라 운영된다.

 

기술 시장은 정보경제학 때문에 그 방정식을 뒤집는다. 수요측면의 규모의 경제는 생산량이 아니라 사용자 수의 함수이다. 제품이나 회사의 사용자가 많을수록 다른 사용자와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 모두에게 더 많은 효용이 발생한다. Google 검색이 한 예이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가 생성되고 더 많이 학습하고 더 많은 지식을 생성하고 모든 사용자에게 더 나은 제품이 제공되므로 더 많은 사용자가 검색 엔진을 사용하게 된다. 즉, Google의 검색 엔진은 증가하는 수익을 보여준다. 각 추가 출력 단위는 이전 것보다 생산 비용이 저렴해 진다. Google의 가치는 회사의 방대한 데이터 센터가 아니라 검색 엔진 사용자로부터 나온다.

 

Seba는 2006년 저서 "Winners Take All"에서 수익이 증가하는 플랫폼을 만든 Apple, Google, Netflix 및 Salesforce.com과 같은 승자를 만든 기술 시장의 여러 특성을 설명했다. 지식의 성장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이러한 기업은 특히 전통적인 산업 및 채굴 산업과 비교할 때 매우 가치가 있다. Seba가 "Winners Take All"을 출판한 이후로, 이 4개 회사만 해도 1조 달러 이상의 부를 창출했다. 우연의 일치는 아니지만 이러한 회사 중 일부는 이 보고서에 설명된 운송의 파괴를 가능하게 하는 일부 핵심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네트워크 효과 : 수요측 규모의 경제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서 상호 연결될 때 강력해진다. 기본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연결 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원래의 전화기, 이메일 네트워크 또는 Facebook을 생각해 보자. 한 사람에게 전화나 이메일, 페이스북이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두 번째 사람이 네트워크에 가입하면 한 사람과 연결할 수 있다. 세 번째 사용자가 채택하면 각 기존 사용자는 두 사람과 연결할 수 있다. 열 번째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가입할 때까지 각 사용자는 다른 9명과 연결할 수 있으며 가능한 통화, 이메일 또는 연결의 총 조합은 약 90개입니다. 백만 번째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가입하면 가능한 연결 수는 1조 미만입니다. 두 가지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첫 번째는 새로운 사용자가 기술을 채택할 때마다 기존 사용자에 대한 네트워크의 가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비용 없이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네트워크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즉, 공식은 약 N^2 - N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N은 사용자 수이다(이를 Metcalfe의 법칙이라고 함). 네트워크 효과는 사실상 승자 독식 시장을 보장한다. 페이스북에는 제2의 네트워크가 없다. Microsoft Windows, Apple iOS 및 Google Android와 같은 운영체제에는 네트워크 효과가 있다. 운영체제의 가치는 사용자 수와 함께 증가하며, 이는 앱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끌어들이고,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등 가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주도한다. 이러한 가치창출의 선순환으로 애플, 구글, Facebook과 Microsoft의 시장 가치는 수천억 달러에 달한다. 사실, 이 4개 회사와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5개 회사로 시장 가치가 2조 6천억 달러이다.(2017년 3월 27일 기준)24

 

기술 채택 수명 주기 S-커브 : 스티브 잡스가 2007년 Apple iPhone을 출시했을 때 Bloomberg Business Week에서 Capital Group에 이르기까지 주류 전문가와 분석가는 기회를 주지 않았다. 블룸버그의 애널리스트는 “아이폰의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그것은 몇몇 가제트 괴물들에게만 어필할 것이다. 노키아와 모토로라는 세상을 걱정하지 않는다.”25 10년 후, 전 세계적으로 26억 대의 스마트폰이 있다.26 스마트폰으로 인해 모든 산업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스마트폰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다.

 

주류 전문가들은 기술 채택 수명 주기가 선형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채택은 시장의 작은 퍼센트를 차지하는 얼리 어답터인 초기 주류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채택하는 즉시 엄청난 기하급수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S-곡선을 따라 진행된다.

 

이제 스마트폰이 주류 제품이 되었기 때문에 2020년까지 61억 명의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27 2020년까지 세계 인구는 76억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28 즉, 지구상의 거의 모든 여성, 남성 및 어린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이다. 스마트폰은 출시 13년 만이다. 주류 분석가에 의해 영향이 "최소"일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다.

 

S-커브 가속 : 채택 S-커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속화되었다. 전화기가 5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데 75년이 걸렸다. 라디오는 약 절반인 38년 만에 5천만 명에 도달했다. 텔레비전은 라디오의 1/3(13년) 만에 이를 달성한 반면, 컴퓨터 태블릿은 라디오 시간의 약 6분의 1인 2년 만에 5천만 명에 도달했다.29 가속화 속도 자체가 가속화되었다.

 

End Notes

 

1 Seba, T. 2014. Clean Disruption of Energy and Transportation: How Silicon Valley Will Make Oil, Nuclear, Natural Gas, Coal, Electric Utilities and Conventional Cars Obsolete by 2030. Clean Planet Ventures, California.

2 Wikipedia. Swanson’s law. Accessed April 10.

3 Mahapatra, S. 2016. New low solar price record set in Chile – 2.91c per kWh! Clean Technica, August 18.

4 Kurzweil. 2001. The Law of Accelerating Returns. March 21.

5 McAlone, N. 2015. This man invented the digital camera in 1975 – and his bosses at Kodak never let it see the light of day. Business Insider, August 17.

6 The Economist, 2012. The last Kokak moment? Jan 14.

7 Seba, T. 2014. Clean Disruption of Energy and Transportation: How Silicon Valley Will Make Oil, Nuclear, Natural Gas, Coal, Electric Utilities and Conventional Cars Obsolete by 2030. Clean Planet Ventures, California.

8 Wikipedia. Disruptive innovation. Accessed April 10, 2017.

9 AAPL Investors. 2017. iPhone US Pricing History.

10 Virki, T. 2007. Nokia’s cheap phone tops electronics chart. Reuters, May 3.

11 Seba, T. 2014. Clean Disruption of Energy and Transportation: How Silicon Valley Will Make Oil, Nuclear, Natural Gas, Coal, Electric Utilities and Conventional Cars Obsolete by 2030. Clean Planet Ventures, California.

12 Downes, L., and Nunes, P. 2013. Big-Bang Disruption. March, Harvard Business Review.

13 Shafer, M., Smith, H., and Linder, J. 2005. The Power of Business Models. February. Business Horizons 48(3):199-207.

14 Sisario, B., and Russel, K. 2016. In Shift to Streaming, Music Business Has Lost Billions. The New York Times, March 24.

15 McHaney, S. 2015. In the age of streaming music, just how much is a listen worth? NPR, February 4.

16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2016. IoT is getting much smarter. i3, March 21.

17 Wikipedia, Internet protocol suite. Accessed April 10, 2017.

18 IBM. Understand the fundamentals of IBM Blockchain. Accessed April 10, 2017.

19 ROS. About ROS. Accessed April 10, 2017.

20 Udacity. 2017. Free Course: Artificial Intelligence for Robotics by Georgia Tech.

21 Udacity. 2017. Self-Driving Car Challenge.

22 OSVehicle. EDIT: a new modular self-driving car, in white-label. Accessed on April 10.

23 Wikipedia. Economies of scale. Accessed on April 10.

24 Oremus, W. 2016. Tech Companies Are Dominating the Stock Market as Never Before. Slate, July 29.

25 Fiegerman, S. 2012. The Experts Speak: Here’s what people predicted when the iPhone came out. Business Insider, June 29.

26 Lunden, I. 2015. 6.1B Smartphone Users Globally by 2020, Overtaking Basic Fixed Phone Subscriptions. Tech Crunch, June 2.

27 Ibid.

28 InfoPlease. 2017. Total Population of the World by Decade, 1950 – 2050.

29 Kamath, M. 2015. To reach 50 million users Telephone took 75 years, Internet took 4 years however Angry Birds took only 35 days!! TechWorm, March 13.

 

 

*Tony Seba

 

Tony Seba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 사상가, 연사, 교육자 및 기업가이다. Seba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책 “Clean Disruption of Energy and Transportation - How Silicon Valley Will Make Oil, Nuclear, Natural Gas, Coal, Electric Utilities and Conventional Cars Obsolete by 2030”, “Solar Trillions” 및 “Winners Take All”의 저자이다.

 

Seba는 기술 파괴의 범위, 속도 및 규모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싱크 탱크인 RethinkX의 공동 설립자이자 "Rethinking Transportation 2020-2030"의 공동 저자이다.

 

Seba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Seba Technology Disruption FrameworkTM의 창시자입니다. 그의 작업은 에너지, 운송, 인프라, 식품, 부동산, 건강 관리 및 서비스와 같은 일부 세계 주요 산업의 파괴로 이어지는 기술 혁신, 기술 수렴,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및 제품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Stanford University의 Continuing Studies에서 수천 명의 기업가와 기업 리더를 교육하였다.

 

일련의 실리콘밸리 기업가이자 엔젤 투자자인 Seba는 인터넷 강국인 Cisco Systems와 RSA Data Security의 초기 직원이자 상업 인쇄 업계를 뒤흔든 벤처투자회사인 PrintNation.com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였다.

 

Seba는 BBC, NBC,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블룸버그, CNBC, ARD TV, TV조선 등 세계 유수의 언론에 소개됐다. Seba는 Google, 유럽 위원회, CLSA, JP Morgan, Nomura, Davos, COP21 World Climate Summit, Intersolar 및 Global Leaders Forum을 비롯한 수백 개의 글로벌 행사 및 조직에서 기조 연설을 했다. 그의 연설에는 30조 달러 이상의 운용 자산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포함되었다.

 

Seba는 Stanford MBA와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