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의 針灸・推拿의 現状
中国長春大学特殊教育学院針灸推拿科 宋宇先生의 筑波大学에서의 강연
筑波技術大学テクノレポート Vol.15 Mar.2008)
針灸1)・推拿2)는 中医学의 治療法의 하나이다. 그러나 針灸・推拿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다면 답하기 매우 곤란하다.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는 専門家로서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1.針灸・推拿에 관한 理論
針灸와 推拿에 관한 理論의 기초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針灸의 경우에는, 『針経(霊枢)』, 『難経』, 『針灸大成』 등의 古典이 남아있고 現代針灸理論研究, 針灸実験研究도 이루어져, 古典的인 臓腑経絡理論과 現代科学과 결부된 国際的인 針灸理論이 확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推拿의 경우에는 古代典籍인 『皇帝屺伯按摩十巻』은 이미 흩어져버렸고, 近代에 와서는 小児科理論 정보 밖에 볼 수 없다. 더구나 현대에 와서도 系統的인 推拿 特有의 理論이나 研究도 거의 없고, 모두 解剖学과 生体力学으로 骨이나 軟部組織의 병태를 설명하고 中医学의 内科와 針灸理論 지식에 의거해 内臓과 身体의 病気를 설명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推拿 보다도 針灸 쪽이 系統的인 理論을 갖추고 있어 学生들은 이해하기 쉽고 教員 역시 説明하기가 용이하다. 하지만 薬物学과 比較하자면 針灸를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 針灸의 経絡이나 経穴에 관한 이론은 現代西洋医学으로는 증명이 곤란하기 때문에, 経絡이란 무엇인가, 経穴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봐야하나,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針灸理論 속의 効能은 무엇인가, 補法과 潟法은 어떠한 것이가 등등, 많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現在 針灸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学生들이 그저 動作을 모방할 뿐 針灸의 진정한 효과를 거두지는 못하는 것 같다. 針灸技術은 전수에 어려움이 가로놓여 있기 때문이다.
推拿는 系統을 갖춘 統一的인 理論이 없기 때문에, 많은 유파가 탄생하였다, 예를 들면, 武術内功流派3), 一指禅流派注4), 整脊正骨流派 5) 등, 100개 이상의 流派가 존재한다고 한다.
推拿 研究는 그 理論을 완성시키기 위한 도움도 적었고, 理論 発展이 지체되는 가운데 지속 進歩해 나가고 있다. 推拿로 통일된 理論이 충실치 못하는 점이 学生 指導는 물론 授業에서도 가장 큰 난점이다.
2.針灸・推拿의 社会環境
2.1 針灸・推拿의 医学的 位置
中国 医学界에서는, 現代西洋医学이 중시되며, 発展의 主流가 되고 있다. 이어 中国 伝統医学이라 할 수 있는데 거기에는 中医学, 몽골伝統医学, 티벳伝統医学 등, 많은 伝統医学이 포함된다. 針灸・推拿는 中医学에 속하며, 中医学 가운데 治療法으로 매우 중시되지 않는 補助療法의 하나이다. 이 문제에 관하여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第三回国際伝統医薬大会에서 학자들은 中国 국내의 針灸 現状을 「衰退」,「下降」,「厳격」 등의 표현으로 묘사하였다. 그들은 ‘이대로 두면 数年 後에는 中国는 단지 “針灸의 故郷”되고 말 것이다’라고 생각한다(訳者注:中国語에서 “針灸의 故郷”이라는 표현에는 ‘中国은 針灸가 생겨난 땅이만, 이미針灸가 存在하지 않는 곳’이라는 뉘앙스가 있다)
2.2 針灸・推拿의 資格制度
現況은 엄격한데, 針灸・推拿에는 国家針灸医師와 推拿医師 資格制度가 있으며, 資格試験이 실시되고 있다. 針灸・推拿의 合法的인 医療的 地位는 인정되고 있다. 6)또 서비스업계에서는 많은 保健推拿師가 편리한 서비스를 병자가 아닌 건강한 사람에게 제공한다. 7) 針灸・推拿는 편리하고 直接的(局所的、物理的)이어서 薬物과 같은 副作用이 없어 인기가 높다. 이 점이 授業에 임하는 学生의 針灸・推拿에 대한 興味나 知的関心을 불러일으켜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된다.
3.針灸・推拿의 実際 応用과 発展
実際 針灸施術을 행하는 경우 많은 種類의 針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古代九針 8), 梅花針, 火針 9), 三稜針등등. 또 操作技法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蒼亀探穴 10), 白虎揺頭11), 青龍擺尾 12), 焼山火 13), 透天凉 14)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많은 現代的인 器械나 設備도 병용한다. 電針 15), 磁針 16), 赤外線 등이 있다. 針灸理論을 응용하여 経穴의 前後、左右、表裏 등의 配穴이나 조합 등 다양한 선택이 활용된다.
針灸를 하여 患者가 느끼는 感覚에는, 酸(訳者注:運動後후 筋肉痛과 유사한 통증의 感覚), 漲(訳者注:水ぶくれが割れる感覚、ニキビが出て来る時の硬く痛い感じ)、重(訳者注:重だるい疲労感に似た感覚)、麻(訳者注:しびれ感) 등이 있다. 施術時 刺手로 느끼는 感覚으로는 滑、緊、渋、沈 등을 들 수 있다. 鍼灸 手技로는、得気 17)、候気 18)(訳者注:候は「待つ」の意味)、行気 19)、補気注 20)、瀉気 21)、調気 22)등을 사용하여 経絡의 기를 조정한다.
針灸로 治療를 행하는 病気의 種類는 여러 가지이다. 또 다이어트나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針灸療法이 효과가 좋은 것으로는 鎮痛이나 神経시스템에 관련된 病気 등의 治療이다. WHO 역시 針灸로 治療 가능한 43 種類의 疾病을 제시한 바이고, 針灸는 中国에서 世界로 진출, 국제화되고 있다.
그러나 推拿로 治療하는 疾病 쪽이 실은 훨씬 많다. 주로 軟部組織의 傷害、運動으로 인한 損傷、運動器疾患、内科病、小児科病、婦人科病、老年病 등에 활용된다.
推拿로 治療할 경우 같은 疾病이라 하더라도 流派에 따라 理論이나 手技가 다르다. 예를 들면 解剖学理論으로 治療하는 겨우에는 一指禅이나 揉み이나 引っ張り 등의 手技로 筋肉의 경결을 완화하여 효과를 도모한다. 또 経絡経穴理論을 이용하면 病因인 経絡을 살펴 温冷罨法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肩関節周囲炎인 경우 각 流派에 따라 수기의 강약을 달리하며 조정 치료하여 동일한 効果를 얻을 수 있다.
推拿治療의 경우에는 操作의 選択肢가 많기 때문에 教授할 때 発展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授業을 하여 学生들의 생각을 끌어낸다.
推拿 操作을 教授할 땣ㅈ, 地方에 따라서도 수기에 차이가 있으므로 동일한 手技 및 動作을 하더라도 전해지는 感覚이 다를 수 있다. 習慣이나 個人의 기호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한가지 방식만 공부해서는 많은 사람들을 모두 만족시키기 어렵다.
経穴을 사용할 때는 推拿와 針灸에서의 사용방식이 달라진다. 針灸로 経穴을 사용할 때는 一点에서 直線으로, 자침, 발침, 염전 등의 수기를 한다. 하지만, 推拿의 場合에는 몸의 体表로부터 内部까지 입체적으로, 당기고 부드럽게 하고 누르고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때문에 経絡이나 経穴을 탐색하고 느끼고 사용할 때 体表로 드러난 経絡의 線이나 点만이 아니라 針灸와 推拿의 特徴을 생각하며 각기 다른 방법을 써야한다고 생각된다.
주요 문헌은
[1] 王雪苔:中国針灸 25(2):2005.
[2] 形 井 秀 一:中 医 学、 鍼 灸 と 整 体 医 学 雑 誌 1(1):
25-26,2006.
[3] Trinh K, Graham N, et al:Acupuncture for neck disorders,
Spine 32(2):236-43, 2007.
[4] 王雪苔:中国針灸 23(1):2003.
[5] 王雪苔:中国針灸 24(2):2004.
[6] 王雪苔:針刺研究 4 号:1997.
[7] 世界針灸学会連合会.針灸の病症診療規範
監修者注釈
1)中医学では、シンキュウを「針灸」という簡体字で通常表記している。日本で行われているシンキュウを表すには、「鍼灸」と記載する場合が多い。
2)推拿(スイナ、tuina)とは、中国の手技療法、中国版 あん摩マッサージのことである。「推」は軽擦法、「拿」は筋肉を把握して行う技法(揉捏法を含む)を意味する。推拿は、古来は厳密に「推」と「拿」の二法しか用いられなかったが、現在では、いろいろな技法、他国の技法なども含み、広く「手技療法」の意味で用いられる言葉である。
3)武術に端を発する流派で、気功を治療に取り入れる。主に、軟部組織の症状に用いる。
4)術者は軽く拳を握り、四指の中節骨や PIP 関節を患者の体に当てて動かす方法。内科的疾患の治療に用いる。
5)日本の柔道整復のように、骨折や骨の外傷の治療に用いる。
6)日本では、はり師、きゅう師は別々の資格であるが、中国では針灸医師として一つの資格である。針灸医師と推拿医師は衛生局の管轄の国家資格である。医療としての免許であり、人に治療することができる。
7)保健推拿師は労働省管轄の国家資格である。医療的な行為はできないが、慰安・癒しを目的とした手技療法をすることができる。すなわち、推拿医師は病気を持っている人に治療的に関わり、保健推拿師は特に疾患を有さない健康人にリラックスや疲労回復を与える。
8)古代九針は多くの針が現在、形を変えているため、古代九針が直接用いられることは少ないが、それぞれの針の治療についての古典的な考え方が現在も用いられている。
9)火針は、針先を真っ赤に焼いて、患部に瞬間的に刺す方法で現在もよく行われる。組織の損傷もあるが、体に寒が入った時に用いる。
10)刺針の深さを変えながら、刺針転向法を加える技法。
11)刺入部位に按圧を加えて針刺激を伝達し、実を瀉する技法。
12)刺針後、針柄を前後左右にゆっくりと振り動かす。抜針もゆっくり行う。虚を補う。
13)針をゆっくりと刺入し、針先を前後左右に転向する。被術者が刺針部位に熱さを感じたら抜針する。
14)針を素早く深刺し、被術者が刺針部位に冷感を感じたら抜針する。
以上、10 ~ 14 の鍼の操作技法については、簡単な説明のみで終わり、実技講習を行っていないため、詳細は監修者、訳者ともに明確ではない部分がある。技法を知りたい場合には、正書で確認していただきたい。
15)日本の低周波鍼通電療法と同じ。
16)針治療に磁気の力を利用するもので、針に異種金属による電位差現象を応用している現代版奇経治療のような方法であると想像する。
17)針を刺入して、酸・漲・重・麻の感覚を得ることを得気と言う。
18)刺針して得気が得られない場合には、気が至るのを待つこと。気が至るようにするために、以下の行気、補気、瀉気、調気のための技法を行う。
19)滞りのある部分を取り除いて気がめぐるようにすること。
20)気を補うこと。
21)過剰な気や邪気を取り除くこと。
22)気を調整すること。なお、原文は宋宇が執筆し、翻訳は諸黎瑋、監修を殿
山希、形井秀一が行っ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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