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미용법/ 로즈오일, 핸드 케어, 온열요법, 침요법..
マリー・アントワネットの手袋から鍼治療まで。いまも「正解」な古来の美容法を再発見!
/ 2019年6月24日
1. 로즈 에센스(터어키)
장미는 고대부터 사용되어 온 가장 유명한 원료이다. 오랫동안 수증기 증류에 의해 로즈 오일이 생산되어 왔다. 세계 최대의 장미 생산국 중 하나인 터키에서는 2000년 전에도 미용에 정제항 로즈오일을 사용했다고 한다.
로즈 에센스는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응축되어 있다. 또한 피부의 적색과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 살균 · 항염증 작용도 있다. 또 장미에서 추출한 오일은 피부결을 잘 정돈하여 건선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억제해 준다.
로즈 에센셜 오일은 상처의 치유 속도를 높여주고 피부의 수분 유지를 돕는다. 그리고 신체의 코르티솔 수준(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춰준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2. 핸드 케어 (프랑스)
18세기에 살았던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를 만족시킨 것이라면, 21세기를 사는 우리도 반드시 만족시켜 줄 것이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좋아했던 미용법이나 습관은 지금도 잘 맞는다. 취침하기 전에 손에 연고나 보습제를 바르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손 장갑을 끼었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다.
현재 살롱에서의 시술도 앙투아네트의 그것과 큰 차이는 없다. 파라핀 팩은 따뜻한 왁스에 손을 담갔다가 무릎에 오려두어, 왁스가 피부 심부까지 침투하여 피부의 수분을 되찾아 준다. 또한 왁스는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집에서 시도한다면 영양 성분이 풍부한 핸드크림을 바른 후 하룻밤(또는 몇 시간) 동안 장갑을 끼고 있으면, 다음날 아침에는 촉촉하고 부드럽게 손을 만져볼 수 있을 것이다.
3. 온열 요법(핀란드)
1112년 핀란드에서 석탄을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올리는 효능은 이미 인정되었다. 사우나와 소금 동굴, 적외선 룸 등의 온열 요법은 현재에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
70℃, 80℃, 심지어 90℃까지 가열 할 수 있는 사우나의 건열에는 많은 이점이 있을 수 있다. 2018년에 발표된 한 보고서는 정기적으로 사우나를 이용하면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심장 건강을 향상하고, 염증, 산화 스트레스 및 동맥 경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운동 후 30분 동안의 짧은 사우나 이용이 혈압을 크게 낮출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도 있다.
웰빙 업계에서 인기 급상승하고 있는 적외선 사우나이다. 기존의 사우나와의 주요 차이점은 신체의 특정 부위를 적외선으로 가열하여 피부와 근육 모두를 가열함으로써 일체의 긴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작용이 있다는 점이다.
4. 강황(인도)
인도 대륙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4,500년 이상 울금이 사용되어 왔다. 이 의학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음식에 첨가하거나 우유에 넣어 그 약효 성분을 섭취한다.
강황의 성분인 크루크민의 건강 효과에 관한 연구(2017년)는 강황이 산화 및 염증 상태를 억제하고, 대사 증후군, 관절염, 심지어 불안증의 영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운동에 의한 염증이나 근육통을 완화한다고도 한다.
"강황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는 우수한 면역 증강제이다. 비타민C나 E 보다 약 5배에서 8배의 효과가 있다고도 한다. 신체 손상의 원인이 되는 반응성 높은 산화제로 간주되는 히드록실 라디칼을 억제할 정도로 강력하다."
영국 빅토리아헬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사내 약사인 샤빌·다야는 이렇게 설명한다. 강황은 수세기에 걸쳐 외상이나 감염의 치료에 사용되어 실제로 한 대형 제약·헬스케어회사는 한때 긁힌 자국이나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반창고에 강황을 사용했다. 그리고 현대의 과학 연구는 강황이 병원균, 바이러스, 그리고 많은 칸디다종을 포함한 균을 억제하는 추가적인 효능도 밝혀지고있다.
5. 침술 (중국)
2000년의 역사를 가진 침술이, 의료 분야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만성 통증을 완화하고 생식 능력을 높여 천식을 억제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로 전문가들이 권장하고 있다. 침술은 다양한 길이의 바늘(침)을 사용하여 신경계와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림프계, 순환계, 소화계, 심지어 감정적인 행복과 인지적 행복에 영향을줄 수 있다. 특히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의학 공인시술자인 케이티 브린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한의학에서는 치료와 함께 예방을 중시한다. 원기를 회복한 후에도 많은 고객들이 정기적으로 침요법술과 생활을 함께 균형과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침술 치료는 환절기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체내의 기를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계의 에너지와 맞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현재 침술은 피부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습진, 술독, 건선 등의 증상에서부터 피부 톤을 개선하는 미용 목적에까지 여러가지로 이용되고 있다. 침은 표피 아래에 도착해, 혈액 순환과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의 상태가 눈에 보일 정도로 즉시 개선되는 경우도 많다.
"침치료는 보톡스 주사 등의 간편한 "미용치료"나 미용수술의 대안으로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름을 감소시키고 피부를 리프트업시켜 주고 검거나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기사 원문은 아래..
VOGUE JAPAN – マリー・アントワネットの手袋から鍼治療まで。いまも「正解」な古来の美容法を再発見!
https://www.vogue.co.jp/beauty/worldbeauty/2019-06-24/ancient-rituals-that-still-work/cnihub/page/5
'동의학 이야기 > 해외 동의학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프지 않은 침? 뜨겁지 않은 뜸?.. 일본 (0) | 2019.11.08 |
---|---|
여름이 침 치료를 하는 적기.. (0) | 2019.11.05 |
무릎 통증에 '뜸'을.. 일본 (0) | 2019.10.28 |
유명모델, Ashley Graham이 미용침술을.. (0) | 2019.10.25 |
'통풍'에 침술.. (0) | 2019.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