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이야기/에너지학습

에너지 전환의 프로세스 3 : 피크의 중요성

지운이 2022. 11. 21. 13:57

피크, 왜 피크가 중요한가 - 성장에서 쇠퇴로의 전환점

Peaking: Why Peaks Matter

The Turning Point from Growth to Decline

By Kingsmill Bond Sam Butler-Sloss

RMI /2022년 9월 28일

 

 

이 보고서는 화석 연료의 수요 피크에 관한 시리즈의 제 3 탄입니다. 이 보고서는 왜 피크가 금융 시장에 중요한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개요

피크가 중요한 것은 성장과 기회의 세계와 쇠퇴와 위험의 세계를 나누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푸틴 전쟁 이후 화석 연료 산업이 직면하는 현실입니다. 피크는 전환점입니다.

  • 수량 감소 : 피크를 지나면 수량이 감소합니다. 분명해질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주기성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장기간에 걸친 화석 연료의 수요 증가의 시대는 끝입니다.
  • 가격은 하락한다 : 저렴한 경쟁자에 직면하여 수량이 감소하면 가격도 하락하는 경향이 생긴다. 현재의 공급 충격은 이 역동성을 보이기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 이익은 붕괴한다 : 가격이 하락하면 이익률이 낮고 자본 집약도가 높은 화석 연료 부문의 이익은 레버리지로 인해 더 빠르게 감소합니다.
  • 자산은 좌초한다 .
  • 기업이 도산한다 : 자신의 선전을 믿고 변화에 대한 준비를 게을리하는 기업은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지 못하고 파탄합니다.
  • 금융시장은 피크 시점에서 쇠퇴한다 : 예를 들어, 유럽의 화석 연료전력, 미국의 석탄, 세계의 석유 서비스는 모두 수요의 피크 시에 주가의 피크를 맞았다.
  • 자본 비용 상승 : 피크시에는 자본 비용이 상승하여 기존 기업의 성장과 생존이 어려워집니다. 투자자는 빈사 산업에서 자본을 빼앗습니다.

따라서 피크를 맞이하면 비용, 기술, 사회 및 정치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낮은 성장, 낮은 수익의 화석 연료 분야는 피크에 매우 취약 합니다. 그리고 푸틴 전쟁으로 인한 공급 충격이 끝나면 화석 연료 시스템의 약한 부분은 전환기의 패자를 공매하고자하는 헤지 펀드의 모습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2. 전환점

정의상 피크는 되돌릴 수 없는 지점입니다. 정상은 울퉁불퉁한 대지일지도 모릅니다만, 옛날과 같은 성장에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 앞은 쇠퇴의 일도를 따를 뿐입니다.

화석 연료 산업에서 잘 알려진 주기적인 움직임과 새로운 움직임인 구조적 이동을 구별해야 합니다. 우리는 화석 연료 시스템을 공격하는 주기적인 충격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전환점의 중요성은 개인으로부터 지정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관찰될 수 있다. 스포츠의 스타, 발레 댄서, 체조 선수 등은, 피크를 맞이한 후, 쇠퇴해 갑니다. 그들은 여전히 ​​매우 우수하지만 더 이상 상위 팀에서 플레이하거나 올림픽에서 메달을 얻지 못합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은 산 정상까지 올라간 후 다른 쪽으로 달려갑니다. 제국은 수세기 동안 확대되고 몇 년 만에 붕괴됩니다.

피크를 지나면 필연적으로 수요가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화석 연료에 의한 전력 공급은 2008년에 피크를 맞았고, 그 후 30% 감소했다(도표 2).

 

 

 

3. 전환점의 의미

수요가 피크를 맞이하기 시작하면, 그 영향은 에너지 전환의 매우 빠른 시기에 나타납니다. 에너지 전환에 관한 논의는 수십 년 전의 사건이나 기술에 관한 불명료하고 승리가 없는 논의인 것이 많아, 이 점은 중요합니다. 현실적으로 변화의 과정은 이미 시작되어 향후 10년 동안 금융시장에 짜여져 갈 것입니다.

푸틴 전쟁에 의해 에너지 시스템 전체에 공급 충격이 일어나고, 가격이 상승하고, 화석 연료 산업이 새로운 이익을 얻고 있는 지금, 수요 피크가 화석 연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응. 그러나 공급 충격은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며, 그 효과가 희미해지면 산업계는 더욱 스스로의 존재를 드러내게 됩니다. 1970년대의 오일 충격이 그렇듯이, 화석 연료의 가격은 이후 수십 년 동안 폭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분석은 봉우리의 중장기적인 영향이 오는 시점까지 보고 있습니다. 이 시프트는 다음과 같은 효과의 체인에 의해 정의됩니다.

수량은 감소

수요의 봉우리는 판매 수량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수량 감소에 연동한 가격 하락은 수량 이상으로 기존 세력에 큰 데미지를 준다.

가격은 하락

가격 하락의 요인으로는 '수량 감소'와 '규모를 확대하는 저렴한 대체품의 존재'가 있다.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기존 세력에는 설비 과잉이 즉시 발생하여 가격 하락을 의미합니다. 전형적인 예는 2008년 이후 설비 과잉기의 미국에서 석탄 가격이 반값이 되었다는 것이다(도표 3).

 

 

 

에너지 시스템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 기술은 저렴하며 비용은 학습 곡선으로 떨어지므로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한편, 화석연료는 가장 저렴한 자원이 먼저 채굴되기 때문에 더 비싸게 되는 경향이 있어 산업계는 채굴에 대해 기술적인 싸움을 벌여야 한다.

 

 

 

신재생에너지의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화석연료의 가격이 왜 그렇게 높아졌는지 궁금하다. 그 대답은 단순히 기존 세력, 규모, 시간입니다. 기존 세력은 변화에 둔감합니다.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대항할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성장이 화석연료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석 연료 부문은 지금까지 많은 부문과 마찬가지로 가격 경쟁에 직면해도 높은 가격이 유지된다고 생각한다면 거대한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한 결과 IEA 등의 예측기관은 넷제로 시나리오에서 화석연료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그림 5).

 

 

이익은 붕괴

모든 비즈니스는 어느 정도 레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면 이익이 더 빨리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채굴 비용이 배럴당 30달러, 판매 가격이 50달러라면 석유 회사는 20달러의 이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20%(10달러) 내려가면 이익은 반감한다. 가격이 20달러 떨어지면 이익은 0이 됩니다.

이것은 잘 이해되고 있지만, 에너지 시스템의 모델러는 과거와 같은 미래가 온다고 가정하고 일정한 마진을 상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프레이밍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규모가 크고 저렴하고 뛰어난 경쟁사가 존재하면 이익이 높아질 수는 없습니다.

자산은 좌초

수요가 피크에 도달하고 감소하기 시작하자마자 기업은 좌초 자산, 즉 성장을 기대하고 건설되었지만 성장이 실현되지 않은 자산을 갖게됩니다. 도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비용 곡선의 정점에 위치한 자산은 즉시 취약합니다.

 

 

 

장비 과잉이 발생하면 기업은 잉여 자산을 폐쇄하고 감가 상각해야 합니다. 이 전형적인 예는 2008년 이후 10년 동안 유럽 전력 회사에서 발생했습니다. 화석 연료의 전력 수요가 피크에 도달한 후, 공급량의 증가는 모두 재생 가능 에너지 때문이었다. 이때 최근에 건설된 화석연료의 발전소는 폐쇄되었고, 도표 7에 나타낸 바와 같이 매우 많은 금액을 평가해야 했다.

 

 

 

기업은 파산

모든 기업이 성장의 종말에 따른 잔인한 창조적 파괴를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은 성장하기 위해 시설을 건설하고 종종 자사의 선전에 당황합니다. 그리고 성장이 실현되지 않으면 부채와 고비용 자산이 있습니다.

그 전형적인 예가 피보디와 GE에서 모두 화석연료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확신했는데 변화의 속도에 따라잡혀 버렸습니다. 피보디는 2016년 4월에 파산 보호를 신청했으며, GE는 2017년 이후 매우 큰 디레이팅을 받았다. 한편, 유럽에서는 전력 부문이 급격한 재편에 직면해 살아남은 기업도 자기 개혁을 강요받았습니다.

시장은 반응

투자자는 하락의 위험을 이해하기 때문에 수요가 최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판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는 현상은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금융시장에서 여러 번 반복되어 왔다.

예를 들어, 2007년 유럽의 전력 부문은 여전히 ​​수요 성장을 예상하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석탄과 가스 발전소의 새로운 건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수요가 같은 해 말에 피크를 맞이하기 전에도 2007년 6월에 전력 부문의 디레이팅이 시작되었다(그림 8).

 

 

마찬가지로 미국의 석탄 수요는 2008년 6월 주가가 궁극적으로 급등하기 조금 전인 2007년에 최고점에 달했다. 10년이 지나지 않아 많은 기업들이 도산했습니다(도표 9).

 

 

석유 서비스의 설비 투자는 2014년에 피크를 맞았고, 세계 석유 서비스의 종목 지수는 2014년 6월에 피크를 맞았다. 2020년 말에는 지수가 9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금융 시장 인식과 기업 경영진 인식 사이에 종종 격차가 발생합니다. 기존 세력은 수요가 왕성하고 규모도 크고 현금흐름도 윤택함에도 불구하고 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시장이라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에 가치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쇠퇴가 가깝다고 판단한 순간에 그들은 매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본 비용 상승

투자자가 업계에서 철수하면 업계의 자본 비용이 상승합니다. IEA는 2006년 이후 석유·가스 분야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주식 자본 비용을 비교했다. 화석연료의 자본비용은 상승하고, 재생가능에너지의 자본비용은 감소하고 있다(도표 11).

 

 

 

그렇게 되면 기존 세력은 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려워지고, 조지 솔로스가 리플렉시비티(reflexivity) 로 퍼뜨린 과정에서 변화가 가속합니다. 이것은 자본 비용이 시간에 걸쳐 일정하다고 가정하는 에너지 시스템의 모델러가 일상적으로 놓치고있는 또 다른 역학입니다.

쇠퇴의 악순환이 발생

또한 피크는 성장 지역에 선순환을, 기존 지역에 악순환을 제공합니다 (그림 12).

 

 

 

이러한 사이클은 다면적으로 확장됩니다.

  • 비용 : 수량이 감소하면 비용이 분산되므로 단가가 상승합니다.
  • 기술 : 새로운 기술 플랫폼이 성공하면 자본은 구형에서 벗어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이미 새로운 내연 기관 플랫폼을 포기하고 EV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기대 : 쇠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추가 쇠퇴를 예상합니다.
  • 금융 : 투자자는 쇠퇴 산업에서 자금을 빼앗아 변화를 가속화합니다.
  • 사회 : 선행하는 사람들이 바뀌면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합니다. EV는 전형적인 예이며, 사람들은 이웃을 흉내내고 EV를 구입합니다.
  • 정치 : 정치인은 돈과 권력이 새로운 것으로 전환하는 것을 보면서 오래된 화석 연료의 권리, 특히 화석 연료의 수입업자를 방어하지 않습니다.

4. 화석 연료 섹터는 피크에 매우 취약하다.

화석 연료는 피크시 수요에 매우 취약합니다. 구체적인 취약성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낮은 성장률 : 수요 성장은 매우 낮고 지난 10년간 화석 연료의 평균은 1% 미만.
  • 자본 집약적 : 화석 연료 시스템은 자본 집약적입니다. 매출액에 대한 설비 투자액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판매 가격 하락과 자본 비용 상승에 약하다.
  • 상품 상품 : 화석 연료는 상품 상품입니다. 재생 가능한 우수한 대체 연료가 개발되면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게됩니다. RMI의 공동 설립자인 에이모리 로빈스의 유명한 말에 있듯이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은 에너지가 아니라 에너지 서비스입니다. 즉, 차가운 맥주나 따뜻한 샤워이며, 석유의 통이나 석탄의 덩어리가 아닙니다.
  • 단편적인 공급망 : OPEC는 석유 카르텔을 구축할 수 있었지만 화석 연료 시스템의 대부분은 매우 단편적입니다. 수요와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이 통제는 확실히 압력을 받을 것이다.
  • 과세되지 않은 외부성 : 화석 연료 시스템은 그것이 창출하는 이익보다 큰 외부 비용을 사회에 부과한다 . 대체 에너지가 저렴해지면 에너지 수입국의 정부는 화석 연료 기업에 외부 비용을 부담시키려 할 것이다.
  • 비용 곡선의 최상단 마진이 낮다 : 화석 연료 시스템의 대부분(예를 들어, 정유업자 및 고비용 석유 생산업자)은 매우 낮은 마진이 되었다. 따라서 가격 하락에 매우 취약합니다.
  • 코스트 커브의 하단 끝에있는 큰 렌트가 경쟁을 불러 옵니다. 렌트는 채굴 비용과 판매 가격 사이의 격차입니다. 렌트는 수요가 증가하는 시스템에서 저비용 생산자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석연료시스템에서는 연간 1조 달러에서 2조 달러 의 렌트가 발생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것은 화석 연료의 대체를 목표로 하는 다른 공급자에게 큰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 시스템 변화 경험 없음 : 이 업계는 체계적인 변화를 경험하지 못했다. 지지자들이 선호하는 지적처럼 수요는 항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했다. 그러므로 이 산업은 제거하기 어려운 성장 지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곧 이들이 매우 안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확대 계획 : 많은 사람들이 지적 했듯이, 화석연료 업계는 줄곧 공급을 확대할 계획을 세운다.

5. 결론

우리는 전체 화석연료 시스템이 성장에서 쇠퇴로 전환하는 큰 변화의 정점에 서 있다.

이 역동성은 푸틴 전쟁으로 인한 공급 충격으로 잘 드러나고 있지만 충격이 사라지고 나면 그 실태가 더욱 명확해 질 것이다.

이 보고서는 투자자가 이러한 변화의 순간을 걱정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기존 산업의 투자자들은 성장이 쇠퇴로 전환되면 필연적으로 큰 손실에 직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저자: 킹스밀 본드(Kingsmill Bond, RMI 전략적 분석 및 참여 그룹 시니어 어플 시팔), 샘 버틀러-슬로스(Sam Butler-Sloss, RMI 전략적 분석 및 참여 그룹 어소시에이트)

원 기사: RMI “ Peaking: Why Peaks Matter: The Turning Point from Growth to Decline ” August 18, 2022. 

© First published by RMI (formerly Rocky Mountain Institute). Translated and re-published with permission. “ Peaking: Why Peaks Matter: The Turning Point from Growth to Decline ” August 18,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