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침구처방의 고민

근골격계 통증의 동의학 임상 치료 지침(대만)

지운이 2025. 10. 31. 13:04

근골격계 통증의 동의학 임상 치료를 위한 지침(대만)

 

筋骨痠痛中醫臨床治療指引

奇美醫院 中醫部 任東輝梁祐爾 醫師

 

 

1. 정의

 

만성적인 과로나 장기간의 나쁜 자세, 외상 또는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과 인대의 긴장이 유발되어, 근골의 경직이나 시큰거리는 통증, 무거움 및 관절 운동 제한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게 되고, 치료되지 않고 오래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범위

 

외상이나 비외상적 수단으로 인해 뼈, 관절, 근육, 힘줄, 인대, 추간판 및 기타 연조직에 발생한 병변으로, 근골격계의 급성 또는 만성 염증을 유발하여 관절이 긴장되고, 사지의 굴신이 어려워지며, 몸을 펴고 굽이는 것이 비정상적인, 근골격계의 만성 염증을 말한다.

 

3. 병인

 

-외상 : 근맥이 손상되고 경락의 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

-장시간 노동이나 나쁜 자세로 일하는 경우 : 기혈의 불균형으로 인한 통증.

-노화나 과다 손상 : 간신이 허약하고 진액의 영양공급 부족.

-외인성 풍한습사의 침습 : 풍한습사의 침습에 의한 근맥의 마비.

 

4. 병인병기

 

첫째, 직간접적인 외력을 포함한 외상은 근맥을 손상시켜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둘째, 과도한 사용, 잘못된 자세, 또는 장기간의 부동 상태로 인한 긴장은 기혈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여 기의 정체와 어혈을 유발할 수 있다. 기의 정체는 통증을 유발하고, 장기간의 기의 정체와 어혈은 근맥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 통증을 유발하고, 근육통, 긴장, 그리고 움직임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더욱이, 노화, 과로, 그리고 밤늦은 노동 등은 간신의 허약해지기 쉽다. 간은 근을, 신은 골을 각각 관장하기 때문에 간허는 근의 영양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신허는 골의 손실과 척추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기의 정체와 어혈은 근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할 수 있으며, 풍한습(風寒濕)에 노출되면 저림 증상이 나타나 근맥을 막아 근골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며 움직임이 어려워질 수 있다.

 

5. 변증 감별의 핵심 사항

 

-외상성 증상에는 멍, 부종 또는 근손상 탈구가 포함된다. 부상의 원인은 주로 사고로 인한 것으로, 부상에는 삠, 골절, 베임, 찔림, 직접적인 격렬한 낙상, 타격, 또는 간접적인 힘에 의한 근 손상, 회전 또는 지체의 근손상, 탈구 혹은 골절 등을 포함한다.

-비외상성 증상은 일반적인 만성 통증 증후군을 말하며, 그 원인은 풍한서습 등의 육음 사기, 내생칠정의 울결, 생활에서의 실상, 음식부절로 인한 근골의 통증(퇴행성 관절염 등), 피로,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나쁜 근무 자세, 밤샘 근무, 3교대 근무, 피로로 인한 불면증, 과도한 노동의 질병 등이 있다.

-외부 사기의 침습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추위나 습한 날씨에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풍사(風邪)는 경락을 막아 관절에 통증을 유발하고 떠돌아다닐 수 있다. 한사(寒邪)는 경락을 막아 관절에 냉통이 유발되는데 통처가 옮겨다진 않는다. 몸이 차고 사지가 냉하고 국부 피부 안면에 차갑고 피부가 붉어지며 한사를 만나면 심해지는데,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완화된다. 습사(濕邪)는 경락을 막아 관절의 통증, 무거움, 지속적인 통증 또는 피부 감각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4. 흔한 증상 유형 및 대표 처방

氣滯血瘀

治氣者 : 香附、延胡索、柴胡、青皮、陳皮、鬱金、蘇木 등. 順氣行氣
治血者 : 當歸尾、赤芍、桃仁、丹參、紅花、澤蘭、乳香、沒藥 등. 活血化瘀。
氣血不足 可養氣血,또는 健脾以生氣血. 四君、四物、八珍類 등
肝腎不足
  1. 滋肝陰. 山茱萸、枸杞子、酸棗仁、芍藥
  2. 養肝血. 四物
  3. 補腎陰. 腎精. 龜板、鹿角膠、枸杞子、女貞子 등
  4. 補腎陽. 杜仲、續斷、肉桂 등
風寒痰濕,
邪客經脈
  1. 脾虛生濕. 健脾의 香砂六君子湯. 또는 白朮、茯苓、陳皮、半夏、薏仁 등
  2. 行痹에는 防風、桂枝를 추가
  3. 寒痹에는 川草烏、獨活、羌活 등
  4. 著痹濕邪偏重. 蒼朮、薏仁 등, 또는 祛風濕兼疏經通絡의 藥物(威靈仙、桑枝、絡石藤、豨薟草 등)

 

임상에서는 국소 병변의 증상에 따라 약물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다 :

損傷早期肌腱炎、
關節炎,局部紅腫熱痛
清熱藥物 추가(大黃、栀子、 蒲公英、金銀花、連翹、玄參、赤芍、生地黃 등)
骨關節退化性疾病 및
損傷後期,軟組織增生、沾黏者
化痰藥物 추가(半夏、天南星、白芥子 등)
肌肉緊繃 運用舒筋活絡藥物 추가(伸筋草、秦艽、白芍 등)
引經藥 引入肩頸與上肢. 羌活、桂枝、桑枝、薑黃、威靈仙、葛根 등

 

 

7. 외치법

 

-괄사

괄사판의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환자의 피부를 긁어 환부, 뻣뻣하고 뻣뻣한 근육, 또는 해당 혈자리를 따라 긁어준다. 放痧手法을 통해 첫째, 경락을 뚫어준다. 둘째,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여 온몸의 기혈을 빠르게 뚫어준다. 셋째, 내장의 오기를 피부를 통해 끌어내고, 내부의 열사(熱邪)를 체표로 배출하여 증상을 완화한다.

 

-부항

대나무 관, 유리병 또는 강화 플라스틱 병을 사용하여 열(섬광법) 또는 기계적 추출(真空抽除法)을 통해 부항 내부의 공기를 제거한다. 음압 흡입을 통해 피부를 끌어올려 울혈이나 어혈을 유발하고, 경혈과 경근피부를 자극하여 경락을 통하게 하고 혈액 순환과 기를 촉진하는 효과를 도모한다.

 

*조작법

(1) 부항 유지: 부항 유지 시간은 5~10. 허약하거나 노약자, 피부가 얇은 분은 유지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담습(痰濕) 체질인 분은 부항 후 물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즉시 부항을 제거히도록 한다.

(2) 閃罐 : 부항컵을 제자리에 머물러두지 않고 피부가 붉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부항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능 장애나 국소적 감각 저하 증상에 자주 사용된다.

(3) 부항 슬라이딩 : 부항컵이 피부 위에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넓은 면적의 울혈을 빠르게 생성한다. 그 효과는 긁거나 마사지하는 것과 유사하다.

(4) +부항 : 침과 부항을 동시에 시행하여 깊고 완고한 질병에 적합하다.

 

*자락부항:

 

-온찜질 : <내경>에 따르면 "피로한 사람을 따뜻하게 한다"고 하며, 풍한으로 인한 급성이 아닌 염좌나 근육, 뼈 통증에 적합하다.

 

-추나(마사지) : 근육 조절 기술에는 밀기, 쓰다듬기, 반죽하기, 뽑기, 문지르기, 굴리기, 치기, 꼬집기, 지압, 굽힘 및 폄, 누르기, 문지르기 등이 있다.

 

*舒經通絡手法(경락을 이완시키고 소통하는 수기법)

 

안마법 : 손바닥이나 손가락 끝을 환부에 대고 직선이나 원을 그리듯 부드럽고 천천히 쓰다듬거나, 깊은 연조직에 닿을 때는 더 강한 힘을 사용한다.

 

압박법 : 안마법에 비해 힘이 더욱 집중되고 깊으며, 경락을 따라 혈자리를 선택하는 데 중점을 둔 기법이다.

 

捋順法拇指推法 : 엄지손가락이나 다섯 손가락을 사용하여 근육을 그 방향으로 매끄럽게 하여 경련을 완화하고 붙어 있는 힘줄, 인대, 흉터 조직을 분리한다.

 

撥絡法 :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힘을 키우고, 강하고 빠른 테크닉으로 경락의 진행 방향과 근육 방향에 수직으로 수평으로 문지른다.

 

拿捏法 : 엄지와 다른 손가락을 사용하여 집게처럼 힘을 가해 근육이나 인대와 같은 연조직을 꽉 쥐어준다.

 

滾法與擊打法 : 굴리기법은 중수지절관절이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굴리는 방법이고, 타격법은 주먹이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타격하는 방법이다.

 

-침술

급성기(2~3)에는 일반적으로 사법을 사용하며, 침을 5~10분간 유침하여 경근과 경락을 이완시키고 경련을 완화하며 통증을 완화한다. 만성기(2주 후)에는 일반적으로 보법을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뜸과 병행하여 경락을 따뜻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한다.

 

적절한 침술 지점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선택할 수 있다.

 

以痛為俞(阿是穴) : 통증 지점, 트리거 포인트, 긴장된 근육, 힘줄 뭉침, 팽팽한 띠를 직접 자극한다. 이 방법은 경련성 근육을 이완시키고, 경락을 활성화하며, 통증을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 외상성 손상의 급성기에는 환부에 직접 침을 놓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循經取穴 : 경락이 지나는 곳마다 질병이 발생한다. 질병 부위가 속한 경락과 경근을 따라 혈자리를 선택한다.

 

八會八脈法 特效穴

-筋會 : 양릉천혈은 근골을 이완시켜 관절을 원활하게 해준다

-髓會 : 절골혈은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골질환을 치료한다.

八脈八法 : 후계혈은 독맥을 열어 경추변성질환이나 척수근긴장을 치료한다.

特效穴 : 낙침혈

 

五輸穴 : 수혈은 주로 관절통에 사용한다. 소장경의 후계, 삼초경의 중저, 방광경의 속골 등

 

主客原絡法 : 표리의 원락혈, 동명경의 원락혈 배합

 

全息針法 : 홀로그램 이론은 인체의 모든 부위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믿는다. 안침, 이침, ​​복침, 족침, 두피침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O動氣療法 : 질병 부위가 속한 경락에 따라 혈자리를 선택한다. 자침하고 유침한 후, 환자에게 환부를 움직여 경락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높인다.

 

기타 : 小針刀電針火針針上灸

 

-약용 훈증

 

한약 자체의 효능을 통해, 훈증 시 따뜻한 증기를 통해 약재가 체내에 침투하여 경락을 소통시키고 활성화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약재 훈증 처방의 예 :

 

<醫宗金鑑正骨心法> : 散瘀和傷湯番木鱉紅花生半夏骨碎補當歸蔥鬚甘草

 

<醫宗金鑑正骨心法> : 海桐皮湯透骨草乳香沒藥當歸川椒川芎紅花威靈仙白芷防風甘草 등을 함유한 세척 레시피이다.

 

經驗洗方(세척 레시피) : 赤芍川紅花雞血藤五加皮各三錢草烏半夏梔子大黃木瓜天南星羌活獨活川椒延胡索當歸尾各五錢蒲黃蘇木 九錢, 막걸리 5리터에 한 달 정도 담가서 쓴다. 경락을 따뜻하게 하고 소통시켜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8. 일상의 관리

 

-만성적인 근골격계 통증을 예방하려면 일상생활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자신의 체격에 비해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거운 물건을 든 후에는 온찜질을 하도록 한다. 무거운 물건을 들기 전에는 근육을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칭하여 갑작스러운 긴장과 손상을 예방하도록 한다.

-일상생활에서 자세에 주의하자.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고개를 기울이거나 어깨를 으쓱하지 않도록 한다. 정면을 똑바로 보고 척추를 곧게 유지한다. 누워서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하지 않는다. 잘 때는 베개 높이가 적당해야 한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고, 움직임이 적은 사람, 책상에서 일하거나 어깨를 외전한 자세로 일하는 사람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긴장과 누적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경추와 어깨를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주도록 한다.

-수면은 신체가 스스로 회복하는 데 중요한 시간이다.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려면 하루 7~8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기분을 유지한다. 오랫동안 감정을 억누르면 신경쇠약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골, 관절, 근육에 영향을 미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과 골에 통증을 유발한다.

-"한사는 수축을 유발하고, 불통이면 통증을 유발한다." 일상생활에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목과 어깨를 차가운 공기로부터 보호하고 에어컨과 선풍기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몸에 무리가 가는 차가운 음식의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혈이 힘줄을 보양한다"라고 한다. 소고기, 해산물, 해초, 표고버섯과 같은 보혈 식품은 적당히 섭취하도록 한다.

-태극권을 연습하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일정 수준의 운동을 유지하면 근력이 증가하고 근육 손상의 위험을 쉽게 피할 수 있다. 다만 연부조직 손상을 피하기 위해 강도에 주의해야 한다.

-치료 후에는 환자에게 자가 기능 운동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오십견 환자는 보조 기구를 사용하여 어깨 관절을 능동적 또는 수동적으로 움직여 어깨 외전, 외전 및 내선, 그리고 외전 및 외선 등 다양한 동작을 연습토록 한다. 이러한 연습은 분리 후 재유착을 예방하고 치료 효과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기능 회복을 촉진하는 만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參考文獻

盧文瑞中醫骨傷科分期辨證與用藥經驗分享中醫骨傷科醫學雜誌11(2012/ 12 )P16-23

張安楨武春發主編中醫骨傷科學知音出版社台北199225-34,105-118

任東輝李佳蓉頸肩綜合症的鑑別診斷與中醫療法簡介中華針灸醫學會雜誌203-4(2017 / 12 / 01)P25-38

黃桂彬中醫傷科護理華杏出版社

張永賢等中醫護理學知音出版社

 

*원문은..

http://www.twtm.tw/new.php?cat=1&id=2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