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이야기/암이야기

침뜸으로 암환자의 백혈구 회복.. 중국

지운이 2019. 2. 7. 17:06

항암치료로 격감한 백혈구, 침뜸으로 회복..


抗がん剤治療で激減した白血球数を鍼灸で回復、治療継続が可能に

Health Press/ 2015.6.4


 

암이라고 진단되면 수술, 항암제, 방사선치료 등의 요법을 쓰거나 이들을 조합하여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치료가 필요함은 당연한 것이지만, 이러한 치료에는 대부분 부작용이 수반된다.

 

왜 심한 부작용이 일어날까. 이들 치료법에 불충분하고 미해결된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완치료로 침술, 한방 등의 요법이 필요하며, 이들 요법이 서양의학 보다 더 나은 해결책이 되는 사례를 임상현장에서 자주 경험하게 된다. 그 중에서 침술에 의한 보완적인 치료를 소개한다.

 

2003년 여름 경 神奈川県에서 온 환자는 원발성 췌장암인데 위장 전이도 있었다. 수술 중 암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적출 수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항암제 치료가 수반되었다.

 

그런데 입원으로 실시된 3차례 항암제 투여로 백혈구 수가 급속히 감소하였다. 담당 의사가 아무리 백혈구를 증가시키는 약물을 투여해도 백혈구 수치가 좀처럼 오르지 않고, 구역질, 구토도 빈발하고 머리카락도 나지 않았다.

 

2주 후, 담당 의사는 "여러가지 약을 사용해도 백혈구 수치가 오르지 않으니 귀가 요양하십시오.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면 항암제 주입을 재개하시지요"라고 말했다. 퇴원 당했던 것이다. 퇴원 1주일 후 다시 혈액 검사를 해도 백혈구 수에 변동은 없고 1900/μℓ였다.

 

이 분은 "수술도 할 수 없고, 항암제 치료도 할 수 없고, 죽을 수밖에 없다"고 절망감에 빠져 버렸다. 그때 필자가 쓴 <침구의 세계>(集英社新書)를 친구로부터 소개받고 그 책을 읽고 급히 내원했다고 한다.

 

항암제 치료로 격감했던 백혈구 수가 회복

 

초진시에 창백한 안색에다 목소리도 낮고 고르지 못했다. "현기증이 심하다. 원기가 전혀 없다. 매일 누워만 있다이 가라앉아 취하기 어려웠다. 舌診 상으로는 백태가 끼었고 舌辺에 이빨 자국이 깊게 남아 있었다. 혈액 검사 데이터 상으로 백혈구 1700/μℓ, 혈소판 8.2/μℓ였다. 항암제의 세포 독성에 기를 대량으로 소모하고, 심한 기허증이 된 것으로 보였다. 気虚証, 쉽게 말하면 원기가 없고 의욕도 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大補正気(신체의 불균형을 시정하고 원기를 회복), 백혈구를 증가시키는 치료 원칙을 세우고, 백회, 扶正五要穴, 족삼리, 내관 등의 혈자리에 침뜸을 시술하였다.

 

치료 후 환자의 안색은 약간 핑크빛이 되고, 목소리도 이전보다 커졌다. 일주일에 두 번의 치료를 계획했다. 5번째 내원시 "선생님, 침술이 효과가 있어요. 어제 병원의 혈액 검사를 받았는데 백혈구 수치가 3900/μl가 되었어요. 믿을 수 없어요. 항암제 주입을 재개하자네요 "라고 웃는 얼굴로 말했다.

 

그 후, 침구 치료는 백혈구의 정상 범위(3,500 ~ 9,800/μl)를 지키며 이루어져 3개월의 항암제 치료가 무사히 종료되었다.

 

이 증례의 성공이 입소문으로 퍼지고 암 전문 병원 등에서의 소개도 있고, 백혈구 상승을 위해 내원 암 환자가 급증했다. 지금까지 285명의 환자에 대해 치료를 실시하고 그 유효율은 85%가 된다.

 

왜 항암제 투약에 의한 백혈구 수의 감소, 침구 치료로 개선시켜 정상 범위로 되돌릴 수인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침구 치료가 몸 전체의 밸런스를 정돈 조정하는 작용이 있어 암 환자의 기를 보충하고 체력을 증진해 준다는 것. 두 번째는 백혈구를 증가시키는 특효혈 扶正五要穴의 힘이다. 이 혈자리는 우리 집안의 비혈(家伝秘穴), 흉골의 양측에 제1 늑골에서 제5 늑골의 늑간 좌우로 모두 10개의 혈자리이다.

 

扶正五要穴은 사람의 흉선의 내부 상태가 표면으로 출현하는(체표 투영) 부위에 해당한다. 흉선은 인간의 면역 체계의 하나로, T림프구라고 불리는 백혈구를 만들어 내는 장기로 사람의 면역 기능과 연결되어 있다.

扶正五要穴침뜸을 하면 인간의 면역력을 조절하고 체력을 증가시키며 백혈구를 증가시킬 수 있다. 나는 아버지가 오랜 임상 경험에서 발견한 이 특효혈의 효과를 검증하려고 했다.

 

대학원생 시절 마우스 20마리에 薬餌을 먹여 심한 설사를 발병케 하고, 마르고, 떨림이 일어나, 식욕이 없는 허약한 모델을 만들었다. 그 마우스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10 마리는 이 특효혈에 뜸을 뜨고, 다른 10마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1주일 후 뜸을 하지 않는 마우스는 모두 사망하였고, 뜸을 한 마우스 가운데 2마리는 사망했으나 나머지 8마리는 식욕이 돌아오고 설사도 멈추고 원기를 되찾았다. 뜸을 뜬 마우스에서 1개월 후 임신이 가능한 개체가 나타나, 그 회복의 효과를 실감했다.

 

이러한 실험 결과나 실제 임상 결과로부터 이 扶正五要穴의 유효성이 강하게 시사된다.

*呉澤森(日本中国医学開発研究院院長), 저서로 『鍼灸の世界』(集英社新書)가 있음

(*芝雲 역/정리) 
 

......................................

원문기사는 아래에..

http://healthpress.jp/2015/06/post-1803.html